하와이 동포간담회… “논란 있지만 합의 이룰 것”

(하와이=연합뉴스) 미국 하와이를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2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의 국회 처리와 관련해 "나는 결과적으로 통과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호놀룰루시 하얏트 호텔에서 동포간담회를 열고 "국회에서 FTA 비준을 놓고 갑론을박하고 있고, 시간이 걸린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힘을 모아 미국에서도 통과시켰는데, 우리도 통과시킬 것"이라며 "새로운 위기가 오지만 미국과 통상을 확대하면 일본 같은 나라들이 한국에 많이 투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FTA가 통과되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여러 논란이 있지만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대통령은 미국 한인 이민역사의 시발지이자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의 근거지가 된 하와이 동포사회를 평가하면서 "108년 전 하와이에 이민 올 때는 국권도 없을 때였다"며 "그런 나라가 이제는 미국과 대등하게 21세기 단순히 군사동맹이 아니라 글로벌 이슈와 가치에 대해 함께 하고 동참한다는 동맹으로 넓어졌다는 점에서 미국은 우리를 새롭게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내년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와 여수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동포사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