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이후 중학교 일선 수업시간에 사용될 역사 교과서의 내용이 수정, 보완될 예정이다.
8일 교육과학기술부의 발표에 따르면 역사 과목의 경우 주요 쟁점이었던 3가지 사항이 각계 의견을 두루 반영하는 형태로 수렴됐다.

그동안 역사 과목을 둘러싼 보수 진영과 진보 진영 간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왔다.
보수 진영은 자유민주주의를 그대로 쓰고 독재 표현은 넣지 않는 게 바람직하며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명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진보 진영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표현의 사용, 독재라는 용어 명기, ‘유일한’ 용어의 삭제를 주장해왔다.

결국 새로 개정된 역사 교과서에는 대한민국 정부가 1948년 유엔으로부터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받았다는 내용과 함께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가 ‘장기집권 등에 따른 독재화로 시련을 겪기도 하였으나 이를 극복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4.19혁명 이후 현재까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의 발전과정’을 설명한다는 내용이 포함된다.

여러 단체와 학자들의 견해를 수정, 보완해 내린 결정이라고는 하지만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아직 드러나지만 않았을 뿐 잘못은 반드시 드러나기 마련이고 진실은 반드시 밝혀지기 마련이다.

이보다 중요한 것은 역사는 진보와 보수의 입장만을 대변해서도, 어느 누구의 이익을 위해서도 안 된다는 사실이다. 국민 모두가 역사를 바로잡고자 노력할 때에 더 이상 진보와 보수도 없을 것이며, 이로 인한 색깔논쟁도 없을 것이다. 더 이상 역사가 현재를 발목 잡는 일도,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드는 일도 없기를 바라며, 국민 모두가 역사를 바로잡는 일에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