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3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를 빨리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날 최경환 의원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이번에 (한미 FTA 비준안이) 처리되는 게 좋다”며 “늦어질수록 국익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강행처리를 시도하면 표결에 참여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여야 간에 합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니까 지켜볼 것”이라고 말해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여야 간에 쟁점이 되고 있는 투자자국가소송제도(ISD) 조항에 대해서는 “그렇게 ISD에 휘말릴 정도로 편파적이거나 국수적인 제도를 우리나라가 도입하지도 않을뿐더러, 이것은 일반적인 제도로서 우리 통상협정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전했다.

유력 대권 주자인 박 전 대표가 한미 FTA 비준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나서자 민주당은 “박 전 대표의 발언은 이번 정기국회의 최대 쟁점인 한미 FTA를 일방적으로 날치기 처리하도록 독려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영표 원내대변인은 “며칠 동안 국회가 시끄러운 가운데 중재와 타협안을 제시해도 모자랄 박 전 대표가 결국 강행처리와 마찬가지의 발언을 한 것”이라며 “박 전 대표는 ISD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발언을 했는데, ISD의 내용부터 우선 파악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