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동물들이 폐기물을 음식으로 혼동해 위협
“펭귄 사체 부검하면 뱃속에 플라스틱 가득할 것”

image
아르헨티나 발데스 반도 해변의 플라스틱 쓰레기더미에서 울부짖는 바다표범 ( 출처 : 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아르헨티나 동부 추붓주에 위치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 된 발데스 반도 해변이 폐플라스틱으로 뒤덮여 바다표범과 바다사자가 고통받고 있다고 19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인포바에가 보도했다.

서울시의 6배에 달하는 발데스 반도는 총면적 3천625㎢로 대서양 만에 접해있다.

발데스 반도는 바다표범(남방코끼리물범)과 남아메리카바다사자의 중요한 번식지이자 멸종 위기에 처한 남방긴수염고래의 서식지로도 잘 알려져 있다. 또 마젤란 펭귄 등 다양한 해양 동물의 생태계로 인정받아 유네스코에 의해 1999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다.

하지만 지난 8월 말 발데스 반도 해변의 폐플라스틱 더미에서 이동하는 바다표범의 충격적인 모습이 현지 SNS을 통해 퍼지자 언론의 특별탐사와 연방정부 및 주 정부 환경부 담당자들의 실사가 이어졌다.

발데스 반도에 위치한 푸에르토 피라미데 바닷가는 현재 80%가 플라스틱 폐기물로 오염돼 있다고 세르히오 카신 주 정부 환경차관보가 설명했다. 해변을 꽉 채운 플라스틱 쓰레기는 대부분 대서양에서 오징어와 새우잡이 어선들이 버리고 간 그물과 플라스틱 상자 등의 폐어구다.

발데스 반도에서 농장을 운영하는 알레한드로 페로씨는 바닷가에서 그물에 걸려 고통받는 해양 동물들을 수도 없이 발견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만약 새끼 펭귄 사체를 부검한다면 그 안은 플라스틱으로 가득할 것”이라며 “이 문제는 30년 전부터 있었지만 이제야 부각됐으며, 플라스틱 폐기물 사이에서 해양 동물을 보는 것은 매우 슬프다”고 말했다.

SNS에서는 플라스틱 폐기물로 꽉 찬 해변에 서식하는 바다표범과 바다사자의 절규하는 모습이 애처롭다는 네티즌들의 댓글이 이어지기도 했다.

유엔의 환경오염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해양쓰레기의 85%가 플라스틱 폐기물이며 총 1억9900만t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쌓여있는데 이 중 10% 미만이 겨우 재활용되고 있다.

더욱 문제인 것은 이러한 플라스틱 폐기물들이 부서지면서 작은 파편이 되면 해양 동물들이 이를 음식과 혼동해 먹고 있어 생명에도 직접적 위협이 된다는 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