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노역 피해자들 입장도 전달

image
(뉴욕=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19일(현지시간) 오후 맨해튼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2.9.20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일제 강제징용 동원 배상 문제 해결과 관련해 민간 재원 조성 방안을 포함한 정부의 구상을 일본 측에 제안한 것으로 파악됐다.

20일(한국시간) 외교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제77차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이날 오후 뉴욕 맨해튼의 한 호텔에서 약 55분간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하고 한일관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 장관은 특히 양국관계 최대 민감 사안인 일제의 강제징용 동원 배상 문제에 대해 국내 전문가들과 4차례 민관협의회를 개최해 검토한 한일 민간 기업을 통한 재원 조성 방안 등을 정리해 하야시 외무상에게 설명했다. 또한 강제노역 피해자들의 입장도 일본 측에 전달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박 장관이 직접 피해자의 목소리를 경청한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 각계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일본에 전달했다”고 밝혔고, 박 장관도 “과거사 현안 관련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조속히 도출하기 위해 진정성을 가지고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는 게 외교부의 전언이다.

아울러 두 장관은 최근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엄중한 한반도 상황 등을 감안해 한일 및 한미일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자는 데 인식을 같이했고, 앞으로도 다양한 계기에 외교당국 간 대화와 협의를 지속해 나가자고 했다.

무엇보다 이번 회담에서는 유엔 총회를 계기로 있을 한일 정상회담의 형식과 의제 등도 조율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교도 통신 등 일본 언론은 이날 한일 외교장관회담 소식을 전하면서 “강제징용 문제를 비롯해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도 논의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한편 전날(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에 참석했던 윤 대통령은 이날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20일 오후 회원국 정상 가운데 10번째로 연단에 올라 기조연설을 통해 민주주의 국가 간 협력과 연대를 강조하고 글로벌 공급망 구축 등 경제안보 중요성을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북핵 문제의 심각성을 국제사회에 환기시키며 북한의 비핵화 필요성을 거듭 촉구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