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정기당대회’ 개최
2023년까지 재창당 마무리
선출직 부대표 2인으로 줄여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노란봉투법은 파업한 노동자나 노동조합에 대한 회사의 손배가압류를 제한하는 법이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정의당이 17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11차 정기당대회를 개최하고 당명 개정 등의 내용이 포함된 ‘재창당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에 따르면 재창당의 방향은 대안사회 모델을 제시하는 정당,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정당, 노동에 기반한 사회연대 정당, 정책을 혁신하는 정당, 지역에 뿌리를 내리는 정당 등으로 제시됐다.

지난 2013년 7월 진보정의당에서 정의당으로 간판을 바꾼 이후 당명을 유지해온 정의당은 오는 2023년까지 재창당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은주 비대위원장은 정기당대회 인사말에서 “오늘 당대회가 끝나면 비대위가 맡은 소임의 큰 임무는 마무리에 접어들게 된다”며 “우리 정의당의 진보정치는 오늘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어 “월 200만원을 받는 조선하청 노동자들을 비롯한 우리 사회 절대다수인 저임금 노동자, 무주택 세입자가 기댈 수 있는 정당, 이들의 삶을 바꾸는 유능한 정책 정당으로 다시 일어서자”고 덧붙였다.

이동영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재창당 결의안에 따라 오는 10월 혁신 지도부 선거에서 각각의 노선과 비전 경쟁을 통해 구체적인 추진 방향과 계획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라며 “재창당 결의안의 주요 내용은 대안사회 비전과 모델 제시, 당 정체성 확립, 노동 기반 사회연대정당, 정책 혁신 정당, 지역사회 강화, 당 노선에 따른 조직운영체계, 독자적 성장 전략에 기반한 전술적 연합정치, 당원 사업 활성화 등”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재창당 결의안에서 “10년 전 ‘노동자, 농민, 일하는 서민들의 삶을 책임지는 진보정당’을 발표하며 출범했다. 하지만 지난 두 차례의 선거를 통해 노동자, 농민, 일하는 서민들이 정의당의 효용성을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진보정당을 만들기 위한 정의당의 지난 10년은 결과적으로 실패했다”며 “취약한 지지 기반과 모호한 정체성이 정의당의 현실이었다. 거대양당을 공격하면서 대안의 정치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왜 정의당이 대안이어야 하는지를 입증하지 못했다. 거대 정당이 설정해 놓은 정치적 이슈를 중심에 놓고 행보하는 데 급급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오는 23일 당직 공고를 낸 이후 27일부터 이틀간 당 대표 및 부대표 후보 등록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당 대표 권한을 강화하고 선출직 부대표를 5인에서 2인으로 줄이는 한편 지명직 노동 부대표 신설 등의 내용이 담긴 당헌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