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킨텍스서 ‘디엠지 포럼’ 개최
“평화, 더 넓은 시야로 접근해야 ”

image
김동연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지난 16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디엠지(DMZ) 포럼'에 참석해 최재천 이화여대 생명과학과 교수와 대담을 나누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2.09.17

[천지일보 의정부=김서정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16일 “비무장지대(DMZ)를 보유한 경기북부를 ‘더 큰 평화’와 ‘지속가능하면서도 질 높은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디엠지(DMZ) 포럼’에 참석해 ‘DMZ에서 얻는 더 큰 평화의 영감과 비전’을 주제로 최재천 이화여대 생명과학과 교수와 대담을 나누며 경기도의 새로운 평화 비전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먼저 ‘더 큰 평화’에 대해 “군사적 긴장완화를 넘어 환경, 청년, 민생, 문화, 인간의 존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확장된 개념”이라고 소개하며 “전염병이나 기후 위기, 인구 위기 등 인류 공동의 미래 위험요인들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평화에 대해 더 넓은 시야에서 접근해야 하는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DMZ를 세계가 함께 보존해야 하는 인류 공동의 자산”이라는 최 교수의 의견에 공감을 표하면서 “평화는 정치지도자들의 선언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저변을 쌓는 구체적 실천이 중요하므로 경기도는 DMZ를 잘 보존·발전시키면서 환경문제와 기후변화 대처에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image
김동연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지난 16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디엠지(DMZ) 포럼'에 참석해 최재천 이화여대 생명과학과 교수와 대담을 나누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2.09.17

김 지사는 특히 DMZ 생태와 인적 자원 등 뛰어난 성장 잠재력을 갖춘 경기북부에 주목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경제정책전문가로서 평화의 중심인 경기북부가 대한민국 성장의 허브라고 본다”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해 지속가능하면서 질 높은 성장을 이루는 것을 도정 우선순위로 삼겠다”고 말했다.

현재 남북 관계에 대해서 김 지사는 “가장 넓은 접경지를 보유하고 인구, 산업, 교육, 문화 등 모든 분야를 선도하는 경기도의 역할이 큰 만큼 앞으로 산림녹화를 포함한 대북 관계에 있어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17일까지 이틀간 열릴 이번 포럼에서는 ‘그린데탕트’ ‘평화공존’ ‘청년’ ‘국제’ 총 4개 분야 15개 세션이 진행된다.

포럼은 평화의 의미를 정치‧군사‧안보 차원을 넘어 자연과 생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으로 광범위하게 확장해 DMZ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데 초점을 뒀다.

포럼에는 ‘2022 렛츠 디엠지(Let's DMZ)’ 공동 조직위원장인 김동연 지사와 최재천 교수를 비롯해 한반도 전문가인 앙겔라 케인 유엔 전(前) 사무차장, 글린포드 유럽의회 전(前) 의원 등 국내·외 전문가 50여명이 참여했다.

image
김동연 경기도지사(왼쪽에서 네 번째)가 지난 16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디엠지(DMZ) 포럼'에서 포럼에 참석해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왼쪽에서 세 번째) 등과 함께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2.09.17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