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이화여대 등 방문

image
1999년 방한 당시 안동 하회마을에서 생일상 받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8일(현지시간) 서거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한국과도 인연이 있다.

지난 1999년 4월 방한 당시 여왕이 안동 하회마을을 찾아 ‘73세 생일상’을 받은 모습은 우리 국민들 사이에 두고두고 화제가 된 바 있다.

엘리자베스 여왕과 남편 필립공은 999년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의 초청으로 3박 4일 일정으로 한국을 국빈 방문했다. 1883년 한영 수교 이래 영국 국가원수로는 처음 한국 땅을 밟았다.

당시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한 엘리자베스 여왕은 현재 국립서울현충원으로 이름이 바뀐 동작동 국립묘지를 찾아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청와대 영빈관에서 김 전 대통령 부부와 만나 양국 간 우호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방한 셋째 날이었던 4월 21일, 73세 생일을 맞은 엘리자베스 여왕은 안동 하회마을에서 특별한 생일상을 받았다. 담연재에서 안동소주 명인, 조옥화 여사가 마련한 생일상을 대접받고 축배를 드는 등 한국의 전통 환대를 경험했다.

풍산 류씨 문중의 고택 충효당에 들어갈 때는 우리 예법을 따라 신발을 벗고 방 안으로 들어서는 등 깊은 인상을 남겼다. 엘리자베스 여왕의 재임 기간 공식 석상 맨발을 보인 건 이때가 처음이었다.

또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 극락전을 둘러본 뒤 돌탑에 돌을 올려놓는 등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하기도 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하회마을뿐 아니라 서울 인사동 거리를 방문하고 이화여대를 찾는 등 한국 국민들을 직접 만나는 일정들도 소화했다.

한국 방문은 23년 전이 마지막이었지만, 십수년이 지난 뒤에도 여왕은 주영 한국대사 등을 만나는 자리에서 하회마을 이야기를 자주 언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