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지위와 권한 존중해”
“법원 가처분 결과가 촉발”

image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대회의실에서 열린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의 징계 여부를 논의할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앞서 언론 보도와 관련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1일 당 의원총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촉구한 데 대해 “의견을 존중한다”며 이 전 대표의 징계 가능성을 시사했다.

당 중앙윤리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 의원총회는 원내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당무에 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당의 모든 기구는 의원의 지위와 권한을 최대한 존중하고 보장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당 의원총회는 지난달 27일 이 전 대표의 ‘개고기’ ‘양두구육’ ‘신군부’ 발언 등을 “당원들에게 모멸감을 주는 언행”이라고 규정하며 윤리위에 추가 징계를 요구했다.

윤리위는 “최근 당내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며 “윤리위는 당헌으로부터 부여 받은 권한에 따라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 당헌당규 및 윤리규칙 위반으로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그 행위의 결과로 민심을 이탈케하는 행위 등에 징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내 혼란에 대해선 “법원이 이준석 당원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일부 받아들여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를 본안판결 확정시까지 정지시킴으로써 촉발된 초유의 정치적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당헌당규에 따른 절차를 거쳐 중지를 모으는 과정에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보다 성숙되고 정제된 언어와 표현으로 건전한 정치 토론 문화 형성에 동참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윤리위는 “윤리위 결정에 대해 개인적인 추측과 판단에 따라 ‘정치적 사주’를 받은 결과로 치부하는 근거없는 정치적 주장”이라며 “현재의 윤리위가 구성된 이후 지금까지 6차례 회의에서 윤리위원들은 자신의 양심과 신념에 따라 모든 사안을 논의하고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받는 정당으로 지속 발전하기 위해 당원들은 일반 국민과 달리 ‘정치적 표현의 자유’에 대한 보다 엄중한 ‘정치적 책임’을 국민으로부터 요구받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리위는 오는 28일 전체회의를 열고 징계가 개시된 김성원·권은희·김희국 의원의 소명을 청취한다.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개시 논의도 이날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