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나라당 원희룡 최고위원이 사퇴하겠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10.26 재보궐선거 이후 지도부 책임론 불 끄기 행보를 보이고 있는 당 지도부에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원 최고위원과 서울대 법대 동기인 조국 서울대 교수는 29일 자신의 트위터에 “원 의원에게 최고위원을 사퇴하라고 했더니 하겠다고 했다”며 “제가 한나라당을 걱정할 입장은 아니지만, 당 지도부의 혁신 없이 당명 개정으로 무슨 변화가 가능하겠느냐”고 썼다.

이어 “원 최고위원과 공감한 사항”이라며 “청년일자리 증대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노력한다. 금융기법을 통해 국가가 전세금 부담을 안는다. 산업과 복지에 걸쳐 ‘사회복무제’를 확대한다”고 기록했다. 또 연대보증제 폐지, 고졸자 우대 강화, 대학 전 직업교육의 강화, 대학 구조조정 등을 그와 공감한 사항으로 소개했다.

조국 교수는 이날 한 방송사의 프로그램 촬영을 위해 원 최고위원과 구미, 부산 등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은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트위터에 따르면 두 사람은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를 방문해 ‘박 전 대통령의 경제전략에 대한 공과’ ‘박 전 대통령의 전략과 DJ(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중경제론, 박현채의 ’민족경제론‘ 등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원 최고위원은 자신의 사퇴 여부에 대해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그가 사퇴를 단행할 경우 당 지도부는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책임론이 원 최고위원의 사퇴로 다시 수면에 부상해 집단 사퇴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서울시장 보선 패배 이후 그는 측근들에게 사퇴 의사를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원 최고위원은 “저도 책임을 통감하면서 우리 당원들과 지도부와 함께 비록 많은 시간은 주어지지 않겠지만, 진지하고 심각하게 자기희생과 자기 변화를 전제로 고민을 더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28일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재보선 참패와 관련해 “한나라당의 낡은 정치에 대해 젊은 세대들이 분노와 퇴출 선언을 한 것”이라며 “당을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각오를 해야 한다”고 했다. 지도부 사퇴론을 주장한 것으로 풀이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