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하고 안정적인 준공영제’ 궤도에 올라
시내버스 이용 활성화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 中

image
창원 시내버스 내부.ⓒ천지일보 2022.08.31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지난 2021년 9월 1일부터 운영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어느덧 시행 1년을 맞이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투명한 운영을 전제로 한 공공성과 민간의 효율적 경영체제를 접목한 정책으로 현재 준공영제를 추진하고 있는 대부분의 특·광역시에서 수입금공동관리 방식을 채택해 시행하고 있는 정책이다.

창원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초기부터 투명한 수입금 관리, 버스업계에 전반에 대한 체계적 관리,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 시민편의성 확대를 핵심방향으로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의 핵심사항인 투명한 수입금 관리를 위해 버스업체들이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현금 수입금은 권역별 ‘창원(3사), 마산(5사), 진해(1사)’ 공동계수장을 구축하고, 관리요원·CCTV 배치하고 있으며, 교통카드 수입금은 버스업체를 거치지 않고 수입금공동관리계좌로 바로 입금하는 체계로 전환했다.

창원시에서는 시내버스에 대한 체계적 관리 방식을 마련하기 위해 작년 3월부터 버스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시내버스 운행에 따라 버스업체가 정산받는 운송원가를 시스템에서 산출해 효율적인 버스업계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또한 운수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임금인상, 퇴직급여 적립, 식사 수준 개선, 일부 열악한 노선 조정 등 매일 현장에서 시민에게 직접적으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대해 마산에서 시내버스업체를 운영하는 모 운수업체 대표는 “준공영제 시행 이후 안정적인 운영여건이 조성돼 버스업계의 임금체불이 사라졌으며, 매월 퇴직급여를 정상적으로 적립하지 않으면 창원시에서 경영· 서비스 평가에 불이익을 주고 있어서 버스업체에서도 허리띠를 졸라매고 경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준공영제의 성과를 좌우하는 것은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주’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족도를 향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에서는 시민들의 쾌적한 시내버스 이용을 위해 정류장 정비, 버스내부 LED행선판 구축, 자동세차기 설치, 전기·수소버스 확대 등 물리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운수종사자 친절교육, 버스정류장 정차·승하차 질서 향상, 알뜰교통카드 이용 활성화, 시내버스 타기 활성화 등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과 시내버스 서비스 질 향상으로 시내버스 이용객 활성화를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창원시가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의 여파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의 26%가 감소하고, 국제 유가폭등에 따른 유류비의 상승으로 버스업계는 경영이 어려운 실정이다.

강신오 신교통추진단장은 준공영제 시행 1년을 맞아 “준공영제 시행으로 많은 부분이 개선됐지만, 앞으로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에는 버스업체의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고,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을 통해 시민여러분이 편리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배차시간·버스노선 등 그동안 시민분들께서 제기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의 불편을 지속해서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 전국 최초로 S-BRT를 개통하고 어르신 시내버스 무료 이용을 단계적으로 시행해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