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학력평가 철회하라”
하 교육감 소통방식 입방아

image
부산시교육청 전경. (제공: 부산교육청) ⓒ천지일보 2022.08.30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이 추진하는 핵심 정책들이 방향을 못 잡고 표류하고 있다.

먼저 기초학력 진단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로 나뉘는 전수 학력평가의 경우 현재 지역 교육계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며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시교육청은 올해 하반기 초6·중3·고2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전수 실시한다는 방침을 공표하고 지난 10일 부산 지역 모든 초·중·고교 대상으로 ‘학업 성취도 평가를 필수 신청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산지부는 교육감이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평가 참여를 강제하는 것은 직권남용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부산지부는 전 학교 학업성취도 평가를 철회하지 않으면 형사 고발을 감행할 것임을 예고한 상태다.

이처럼 전수 학력평가를 두고 지역 사회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기존과 달리 좀 더 구체적으로 성적 수준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학업 수준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뒀다는 게 시교육청의 설명이다.

전수평가와 성적 공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정책으로, 지역·학교 간 줄 세우기와 경쟁 심화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다.

게다가 부산시와 함께 추진하는 영어상용도시마저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세다. 9일 시교육청과 부산시는 ‘글로벌 영어상용도시 및 영어교육도시 부산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전날 34개 부산 시민사회단체들과 76개 국어단체들은 부산시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가 추진하려는 영어상용도시 정책은 현행 국어기본법을 거스르는 것은 물론 예산 낭비와 사교육비 부담을 부추길 뿐”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와 관련해 이윤재 부산시 청년산학국장은 “부산시는 과거 타 도시들이 겪었던 시행착오를 답습할 이유가 전혀 없으며 해당 정책은 의무적으로 쓰는 공용화가 아니라 많은 시민이 쉽게 영어를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를 대비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부산시와 달리 시교육청에선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일각에서는 사안의 중대성을 외면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며 하윤수 교육감의 소통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