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절차와 과정 잘 지켜야”
정청래 “당원은 100% 원할 것”
점차 사그라들 것이란 전망도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중앙위원회 의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8.24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이재명 방탄’ 논란이 일었던 더불어민주당 당헌 80조 개정안과 권리당원 전원 투표 조항 신설이 최종 부결된 가운데 관련 사안의 재상정에 대한 계파 간 신경전과 이견이 지속하면서 내홍에 빠지는 모양새다.

25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무위는 당헌에 당의 합당과 해산에 관한 의결, 특별당헌 및 특별당규 제정과 개폐(개정·폐지)에 대해 권리당원 전원 투표를 할 수 있다고 규정하면서 권리당원 전원 투표를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우선한다는 조항을 신설하기로 의결했다. 하지만 해당 신설 조항(14조 2항)이 담긴 당헌 개정안이 최종 관문인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되면서 친명계(친이재명)와 비명계(비이재명) 간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조승래 의원이 전날 중앙위에서 부결된 (개정안) 부분을 제외하고 다시 당무위원회에 상정되는 당헌의 내용과 사유에 관해 설명했다”며 “부결 사유가 됐다고 예상되는 논란 조항을 제외한 11개 조항은 충분히 다시 상정하기로 숙의, 논의된 부분이라 양해를 바란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박용진 당 대표 후보는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 당헌 개정안의 부결과 관련해 “당헌당규상 중앙위원회가 열리려면 5일이 필요한데 긴급을 요하는 상황이 뭐냐고 말씀드렸다”며 “부결된 전체 안에서 (일부만) 수정해서 올라오는 이런 것들은 자의적이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찬반 토론이 가능한 오프라인 대면 (형식의) 중앙위가 되게 해달라는 요청사항을 드렸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법 규정을 뛰어넘는 일을 만드는 데 문제가 있다고 얘기한 만큼, 우리도 당헌당규 (수정) 절차와 과정이 잘 지켜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와 관련 지도부로부터 답변을 받았는지’ 묻는 질문에 “차기 지도가 중앙위를 다시 소집해서 관련 규정들을 개정하면 되는 것 아니겠냐 했더니 그럴 수 있다고 말씀하면서도 비상대책위원회가 정치적 판단이라는 말씀을 했다”며 “어제 중앙위 부결로 당헌 개정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보다 심도깊은 찬반토론과 숙의가 가능해졌다는 제 판단은 어제 하루로 끝난 것 같아 아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image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광주 합동연설회가 열린 21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이재명 당대표 후보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2022.08.21.

이번 개정안의 불발로 인해 당내에서 합의점을 찾아가고 있던 ‘기소 시 직무를 정지’하는 내용의 당헌 80조 개정안 논의도 원점으로 되돌아오면서 갈등은 더 격화하고 있다. 아울러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신설하기로 한 14조 2항을 제외하고 당헌 개정안을 25일 당무위원회에 다시 상정하기로 한 것도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부패연루자에 대한 제재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1항에서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각급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두고 친명계는 이 후보 지지층에서는 정치보복에 따른 피해가 있는 만큼 당헌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비명계는 특정인을 위한 당헌 개정이라는 주장을 펼치며 반대하고 있다.

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무위의 절충안이 꼼수라고 문제를 제기하는 분도 많다”며 “그런데 이것에 대해서는 문제가 해결됐으니까 다시 올린다는 것은 관심법”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당무위는 비대위원장 혹은 당 대표가 의장으로, 그 사람이 키를 트는 데로 갈 수밖에 없다”며 “여기에 대해서는 사실은 이의가 많다”고 주장했다. 

반면 친명계 정청래 의원은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중앙위가 당헌 개정안을 부결한 것에 대해 “상당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당원들은 전 당원 투표를 거의 100% 원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당헌 개정안을 수정해 당무위에 재상정하기로 한 것을 두고 비명계에서 비판이 나오는 것을 두고는 “이 후보를 지지하는 수치가 80%에 육박하는데 마치 무슨 소수 계파처럼 5대 5 개념으로 보는 건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 때문에 당헌 개정안이 추진된다는 시각이 있다’는 질문에도 “이 절차를 밟는 게 이 후보가 지시한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하는 일로 이 후보와 무슨 관계가 있냐”고 강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점차 사그라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전당대회도 곧 마무리되는 상황이고 정기국회와 국정감사를 앞두고 윤석열 정부 견제에 단일대오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진행된 의총에서도 윤석열 정부의 시행령 통치에 대한 대응을 마련하는데 집중한 상황이다.

image
ⓒ천지일보 2022.08.20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