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해진 입국심사에 외국인↓
인플레·금리에 손님 발길 끊겨

image
[천지일보=조성민 기자] 24일 서울 남대문시장에서 꼬마김밥을 파는 한 상인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2022.08.24

[천지일보=조성민 기자] “원래 추석 2주 전부터 가게로 나오면 기분이 좋았는데, 요즘은 한숨만 나오고 걱정이 앞서죠.”

민족대명절인 추석을 2주가량 앞둔 24일, 서울 남대문 시장 먹자골목에서 칼국숫집을 운영하는 김진순(66, 서울 은평구)씨는 이같이 말하며 한숨을 내쉬었다. 

김씨는 “물가가 오르면서 50만~60만원하던 가스값이 100만원이 됐다”며 “전기세·물세·재료비도 올랐는데 치솟은 물가에 손님의 발길이 끊어져 추석 대목은 꿈도 못 꾼다”고 토로했다. 

그는 “예전에는 새벽 5시부터 외국 손님들이 줄을 섰는데 요즘에는 오전 10시가 돼도 손님이 오지 않는다. 먹자골목이 이렇게 한적한 적은 처음”이라며 “정부가 소상공인 혜택을 좀 더 신경 써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image
[천지일보=조성민 기자] 24일 서울 남대문 시장에서 ​​​​​한 상인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2022.08.24

2년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외국인 손님이 줄어든 가운데 입국심사와 관광 기초비용이 올라 시장에 발길이 끊겼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시장에서 40년째 인삼을 팔고 있는 이미경(72, 여, 서울 송파구)씨는 “남대문 시장은 외국인 때문에 먹고 사는데 한국에 오는 입국심사가 너무 까다롭고 관광 기초비용이 비싸다”며 “어떤 손님은 한국행 비자를 받기까지 4달이나 걸린 데다 PCR 검사도 비싸서 한국 오기도 겁난다고 했다. 비행깃값도 크게 올라서 외국인 손님 발길이 뚝 끊겼다”고 털어놨다.

이어 “나랏일 하시는 분들이 서로 싸우지만 말고 힘을 모아야 한다”며 “비자 발급도 빠르게 하고 영사관에 직원도 더 많이 둬 올 추석에는 외국인이 많이 올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정부가 금리를 내리고 은행들이 돈을 풀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안경집을 운영하는 김윤수(57, 서울 마포구)씨는 “요즘 금리가 높아지면서 사람들이 안경을 웬만하면 수리해 쓰고 새로 사지 않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며“ 빚을 진 사람들이 이자 갚기 바빠 시장에서 돈을 쓰지 않는데 (지금이라도) 정부가 금리를 내리고 은행들이 상생을 위해 이제는 돈을 풀어야 한다. 서민들이 다 죽고 난 다음에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 이미 때가 지난 후 대책을 세우면 소용이 없다)하면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지적했다.

35년째 악세서리 도매업을 하고 있는 윤창영(73, 여, 서울 강동구)씨도 “소매상들이 안 되니 도매상들도 장사가 안 된다”며 “옛날에는 밥 한 공기 뜰 때 손님들이 밀려와 서너 번은 식사 자리에서 일어났지만 지금은 추석인데도 손님들이 없다”고 울상을 지었다.

인근에서 꼬마김밥을 팔고 있는 문선숙(65, 여, 서울 종로구)씨도 “추석 대목이라지만 인심이 매우 사나워졌다”며 “코로나19 때문에 사람들이 모이지 못하고 홍수에 우크라이나 전쟁에 세상이 뒤숭숭하니 시장 주변 회사원들도 아침 식사로 김밥을 사갈 때 ‘서로 자기가 사겠다’는 인심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image
[천지일보=조성민 기자] 24일 서울 남대문 시장의 한 상인이 가게에서 머리끈을 정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8.24

추석 전 미리 장을 보러 온 소비자들도 치솟은 물가가 버겁다며 정부가 물가안정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옥순(70, 서울 광진구)씨는 “고공 물가에 살기 힘들고 인간미도 점점 없어져 간다”며 “지금은 시장에서 덤 같은 건 기대조차 할 수 없다. 물가안정을 위해 모두가 힘써야 할 때”라고 꼬집었다.

최명자(75, 서울 강서구)씨도 “지난 추석에는 5만원으로 살 수 있는 게 그래도 많았는데 지금은 물건 2~3개 사면 끝이다. 정부는 복지와 물가안정에 신경을 더 써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가족들과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게 오는 29일부터 추석 전까지 국장급으로 편성한 지역책임관을 모든 시·도에 파견해 추석 물가 잡기에 나선다. 아울러 상·하수도 요금, 쓰레기봉투, 시내버스 요금, 택시비 등 지방공공 요금도 동결하도록 지자체에 적극 요청해 물가 상승 요인을 막을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