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내부 통신망에 글 올려 억울함 호소… 파문 확산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최근 인천 조폭 난투극 사건과 관련, 경찰의 미숙한 초동 대응에 대한 질타가 쏟아진 가운데, 당시 현장에 출동했던 경찰이 억울함을 호소하는 글을 경찰 내부 통신망에 올려 파문이 일고 있다.

인천 남동결찰서 강력팀원인 전모 경위는 지난 26일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리고 “언론 보도를 통해 잘못 알려진 사실이 있다”며 조목조목 해명했다.

전 경위의 글에 따르면 남동서 강력3팀 팀원 5명이 현장에 도착했을 때 별다른 조짐이 없었지만 탐문을 시작하자 조폭 세력이 삼삼오오 모이는 것을 보고 그들에게 경고했다.

이에 현장을 지휘하던 전 경위는 남동서 형사과장에게 상황을 알리고 상황실에 지원요청을 하던 중 형사기동대 차량 뒤쪽 30여m 떨어진 곳에서 남자 2명이 뛰어 왔다고 밝혔다.

형사들이 일제히 달려가 이들 2명을 제압했으나, 이미 조폭이 상대편 조폭을 흉기로 찌른 상태였고, 재차 흉기로 찌르려는 순간 전기충격기를 사용해 현장에서 체포했다고 전 경위는 설명했다.

경찰이 조폭 조직원을 제압해 붙들고 있는 상황에서도 그 조직원이 상대파 조직원을 찌르게 방치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그는 경찰이 현장 촬영만 하고 조폭을 해산시키는 일에는 소홀히 했다는 목격자들의 주장도 반박했다.
전 경위는 “나와 우리 팀원들은 목숨을 걸었다”며 “우리가 죽고 없어도 동료들이 끝까지 추적해 범인을 잡을 수 있도록 막내 형사에게 채증을 시켰다”고 밝혔다.

전 경위는 “방송에 공개된 CCTV 영상 중 형사기동대차 뒤에서 뛰어다닌 사람들은 조폭이 아닌 강력팀원들이었다”며 “자신의 자녀들이 우리 아빠는 경찰인데 왜 조폭인 것처럼 나오느냐”며 울어 가슴이 아팠다고 전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우리는 조폭들 앞에서 결코 비굴하지 않았고 벌벌 떨지도 않았다”며 “목숨을 걸었던 자랑스러운 강력팀 형사였다”고 강조했다.

전 경위의 글에는 현재 많은 댓글이 달리고 있으며 동료 경찰들의 댓글도 이어지고 있다. 댓글 중에는 경찰 수뇌부가 일선 경찰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도 많았다.

관련 내용을 접한 네티즌들은 “언론이 정확히 확인도 않고 애꿎은 사람만 잡았군” “조폭 앞에서 뒤꽁무니 뺐다는 조현오 경찰청장의 발언은 너무 성급한 발언이었네요” “조폭끼리 패싸움하는 장면인 줄 알았는데 경찰이 조폭 제압하는 장면이었군”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