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국민의힘에 특별감찰관 추천 절차를 개시하자고 제안하며 대통령실 의혹에 국정조사 병행 방침을 재확인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실을 둘러싼 여러 의혹은 특별감찰관만으로 수습 가능한 수준을 이미 넘어섰지만 그럼에도 특별감찰관 임명으로 더 이상 문제 생기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은 특별감찰관 추천이 각종 의혹을 덮는 방패막이가 될 수 없음을 명심하라”며 “민주당 등 야당이 제출한 국정조사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아울러 이 사안과 전혀 관계 없는 북한인권재단 이사 임명을 연계하는 것을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지난 국회의장단 만찬에서 윤 대통령이 연금개혁, 노동개혁, 교육개혁 등을 언급했다고 한다”며 “국가적 주요 의제를 다루기 위해선 우선 정부가 책임있게 안을 마련해서 국회에 제출하는게 마땅한데 복잡한 국가적 의제를 ‘국회에서 잘 논의해 달라’고 무책임하게 떠넘기며 권력 장악을 위해 국회 입법권을 무력화하며 시행령 개정하는 습관적 꼼수가 윤석열식 협치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제안이 진정성 가지려면 위법한 시행령 철회 및 입법부 무시에 대한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며 “민주당은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에 의견서 제출하고, 입법 취지에 맞게 권력기관 개혁법이 시행되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한 장관이) '입법 과정이 꼼수'라며 국회를 폄하하고, 야당 의원 질문에 ‘너무 심플해 질문 같지 않다’고 비꼬고, 의사진행 발언 중 끼어들기도 하고, 법사위원의 자격을 본인이 판관처럼 재단하고 의원들에게 ‘직접 답변해보라’, ‘나도 일국의 장관’ 운운하는 도발도 서슴지 않았다”며 “‘나는 소통령이다. 한 마디도 지지 않겠다’고 외치는 듯한 태도가 마치 미운 7살 같았다”고 비난했다.

그는 “그러면서 정작 중요한 법무부의 위법한 시행령 관련해서는 자의적 해석만 반복적으로 주장했고, 현재 수사 총량이 전 정부 초반에 비해 10분의 1밖에 안된다며 윤석열 정부의 보복 수사가 문제 없다는 인식도 보여줬다”며 “스스로는 국회가 통과시킨 법령을 함부로 무시한 채 법 기술자의 현란한 테크닉으로 위법 시행령을 일삼으면서 전 정권서 김학의 전 차관 수사 절차가 잘못됐다고 주장하는 게 합당한지 스스로 돌아보길 바란다”고 쏘아 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