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조규일 진주시장이 19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만나 주요 현안사업인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과 공립 전문과학관 건립사업 추진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이 19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만나 주요 현안사업인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과 공립 전문과학관 건립사업 추진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면담에서 조규일 시장은 “진주시는 항공우주 관련 연구기관, 시험인증 기관, 교육기관 등 항공우주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다”며 “우주산업클러스터가 위치할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정부의 우주산업 본격 육성의 취지와 부합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종호 장관은 “서부경남에 우주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 우주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진주시에 따르면 우주산업클러스터 구축사업은 뉴스페이스 시대에 대비하고 민간이 주도하는 우주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공모사업에 선정된 진주시의 공립전문과학관은 항공우주 분야의 우수한 과학기술 현황과 미래비전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중이다.

아울러 진주시는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K-아르테미스 전진기지 구축, UAM 산업 생태계 구축, KAI 회전익 비행센터 유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진주 지역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우주부품시험센터·항공전자기기술센터 등 항공우주 및 첨단소재 부품 관련 연구기관과 교육기관, 경남항공국가산단 등 항공우주 관련 인프라를 가졌다. 이에 우주산업클러스터가 조성되고 공립 전문과학관이 준공되면 항공우주산업의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게 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