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박지원 전 국정원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거부한 것에 대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대통령의 진전된 제안이지만 북한은 거부할 거라고 예측했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은 대통령의 ‘담대한 계획’ 광복절 경축사에 이례적으로 4일 만에 김여정 부부장의 노동신문 담화를 통해 강력 반발, 거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북의 반응에 강한 비난보다 원만한 대응을 한 것이 적절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북이 비핵화의 길로 들어서도록 한미 간 대책을 먼저 수립해야 한다”며 “먼저 북한이 모라토리움으로 돌아가도록 그들의 요구를 검토하길 권한다”고 했다.

이어 “지난 2000년 8월 15일 김정일이 제게 확인해 준 김일성 수령의 유훈은 ‘미국과 관계 개선해 체제보장을 받으라’ ‘미국의 경제제재 해제를 받아 경제발전을 시키라’는 것이었다. 최근 북한은 적대적 행동을 하지 말라, 행동 대 행동으로 경제제재 해제를 하라고 요구한다”며 “이러한 사항들을 검토하면 한미 간 정책 수립이 가능하리라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정은은 핵을 폐기하지 않는다. 이러한 조건들이 조성되면 단계적 점진적 행동 대 행동으로 비핵화의 길로 갈 것”이라며 “싱가포르 합의사항도 중요하다. 북한은 핵은 북중 남북문제가 아니고 북미 간의 문제라고 한다. 우리는 중재자로서 북미대화가 이뤄지도록 대통령께서 적극적으로 주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