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 재난대응안전예방신고센터 등도 설치 주장

image
폭우로 반지하 주택이 침수돼 일가족 3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 안전담당수석비서관 신설 등의 방법으로 수해로 인한 인명 피해 예방을 위해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19일 촉구했다. 사진은 수해를 막기 위해 재해예방 시스템을 구축하자고 촉구하던 과거 기자회견 모습. (제공: 인추협)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인추협, 이사장 고진광)이 폭우로 반지하 주택이 침수돼 일가족 3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 안전담당수석비서관 신설 등의 방법으로 수해로 인한 인명 피해 예방을 위해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19일 촉구했다.

앞서 지난 8일 시작된 집중호우로 9일 새벽 서울 관악구 신림동 반지하 주택 침수로 발달장애인 40대 자매와 10대 자녀인 가족 3명이 숨졌다.

당시 해당 가족은 이웃과 직장동료 등에게 도움을 요청해 오후 9시 이후 경찰서와 소방서 등에 구조요청 신고가 3회 접수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소방당국이 이들 집에 도착한 것은 오전 0시 30분이었고, 일가족은 모두 숨진 채 발견됐다.

인추협은 “100년 만의 폭우로 서울 곳곳에서 비 피해와 구조 요청 신고가 빗발쳤던 만큼 소방 당국 역시 불가피한 상황이었을 수도 있다”며 “재난 상황 시 장애인과 아동처럼 피해 현장을 탈출하기 어려운 구조 대상을 우선으로 하는 등 재난 대비 및 구조 매뉴얼의 정비가 더욱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간 인추협은 2017년 충북지역 수해를 비롯해 제천스포츠센터 화재, 밀양세종병원 화재 등을 거치는 동안 정부에 여러 차례 재난 안전 정책을 건의했다. 그때마다 정부는 계획·검토·예정하고 있다고 답변했다는 게 인추협 설명이다.

인추협은 “언제까지 계획·검토·예정의 정책만으로 국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겠나”며 “인추협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주재하고 재난안전 분야 전문가, 시민단체 등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가칭 ‘재난대응안전관리센터’ ‘민·관 합동 재난대응안전예방신고센터’ 등을 통해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안전담당수석비서관을 신설해서라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