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이재명 민주당 대표 후보, 대전세종 지지 후소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는 17일 비상대책위원회가 이른바 ‘이재명 방탄’ 논란을 낳았던 ‘기소시 직무 정지’ 당헌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당은 현재 지도부가 있고 지도부에서 나름의 결정을 했기 때문에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박용진 후보는 “이제와서 발뺌하시는 태도는 틀렸다”며 이 후보를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7일 ‘이재명 방탄’ 논란이 불거졌던 당헌 80조 1항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론 내렸다. 신현영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후 브리핑에서 “민주당 비대위는 당헌 제 80조 1항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규정은 ‘부정부패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다만 80조 3항을 수정해 ‘1항에도 불구하고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당무위에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신 대변인은 “전날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회의와 의원총회를 통해 여러 의견들에 대해 토론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며 “오늘 비대위원들이 취합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가장 합리적인 안을 절충안으로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부정부패에 연루된 정치인들에 대한 핵심 내용을 존중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억울하게 정치 탄압이나 정치보복으로 인해 기소를 당하는 당직자에 대한 예외 조항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이 후보는 이날 광주KBS에서 진행된 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광주·전남 방송 토론회에서 ‘박찬대 최고위원 후보가 당 비대위의 결정을 철회하라고 강력히 요구하는데 입장이 같은가’라는 박 후보의 질문에 “저는 이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내지 않았지만, 이 묻는다면 (기소시 직무 정지는) 좀 과하다고 생각했지만 통합이란 측면에서 굳이 싸워가면서까지 이렇게 강행할 필요 있겠냐는 생각도 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박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당헌 80조 논란을 둘러싼 공세를 이어갔다. 박 후보가 “어떤 내부 시스템으로 부정부패와 뇌물수수 등의 문제로부터 보호할 수 있냐”고 묻자 이 후보는 “당헌 문제는 저와 관련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저는 무슨 뇌물수수니 이런 것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는 게 아니고 혹시 절차상에 무슨 문제가 있나 이런 것으로 조사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그 당헌에는 사무총장이 (직무 정지를) ‘할 수 있다’는 재량 조항이 있다. 그게 무슨 그리 큰 문제가 되겠냐”며 “어쨌든 당헌 문제는 재량 조항이라 얼마든지 여지가 있기 때문에 그 정도로 하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결국 검수완박, 국회의원, 당대표, 그리고 당헌 개정까지 이재명 의원을 위한 ‘4겹 방탄’은 무늬만 달라졌을 뿐”이라며 “이 의원은 자신에 대한 검경 수사에 대해 ‘심각한 국기문란’이라는 황당한 궤변을 늘어놓고 ‘정치탄압·정치보복’이라며 위장막을 두르고 있지만 무리 겹겹이 방탄을 치더라도 죄가 있다면 수사와 처벌은 당연하다”고 비판했다.

image
[전주=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나선 박용진 후보와 이재명 후보가 16일 전북 전주시 JTV 전주방송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2.08.16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