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NASA=AP/뉴시스】 미 항공우주국(NASA)이 배포한 남극 서부 스웨이트 빙하를 찍은 사진.

 

파리협정 목표 약속 못지키면

2100년 해수면 0.5m까지 상승

기온 계속 상승 EAIS 다 녹으면

지구촌 해안도시 모두 침수 가능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촌 곳곳에서 극단적인 폭염가뭄폭우폭설벼락 등 자연재해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속출하는 등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이 가운데 현 상태대로라면 앞으로 더 심한 재앙이 닥칠 것이라는 전문가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당장 지난 2015년 세계 190여 개국이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약속한 파리협정의 목표를 이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구상 가장 큰 빙상의 위기

국제사회가 약속한 기후변화 대응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지구에서 가장 큰 빙상이 더 빨리 녹아 2100년에는 해수면이 0.5가까이 올라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10(현지시간) 가디언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호주, 영국, 프랑스, 미국 등 다국적 연구팀은 각기 다른 온실가스 배출량과 기온이 남극대륙 동부빙상(EAIS, The East Antarctic ice sheet)에 미치는 영향을 2100, 2300, 2500년 시기별로 나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이런 결과를 10(현지시간)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실었다. EAIS는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큰 빙상으로 전부 녹을 경우 해수면을 무려 52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거대한 규모다. 지구촌 해안 도시를 모두 침수시킬 위험성이 있어 잠자는 거인으로 불린다. 연구진은 만약 파리협정의 목표인 기온 상승폭 1.5도 아래로 제한하는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기온 상승폭이 2도 이상이 지속되면 EAIS가 녹으면서 2100년까지 해수면이 0.5가까이 상승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 이후에도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으면 EAIS가 더 많이 녹아 전 세계 해수면이 2300년까지 13상승, 2500년까지 25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예측했다. 해수면이 상승하면 연안 저지대에서 홍수로 인한 기반시설 피해가 발생하고,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이 증가한다. 육상생태계에서도 환경과 기후변화로 생물종 멸종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본다.

알프스 빙하, 이미 200개 이상 사라져

이탈리아의 알프스 빙하지대에서는 200개가 넘는 주요 빙하가 1895년 기록이 시작된 이후로 사라져 버렸다고 환경보호 로비단체인 레감비엔테가 10(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고 이탈리아 현지 매체인 안사가 보도했다. 이 단체는 빙하들의 행렬이란 제목의 3차 보고서에서 최근 조사 결과 기후변화 위기로 인한 빙하의 소멸이 극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알프스 산맥의 기온이 해수면 온도 상승에 비해 거의 두 배나 빨리 진행되고 있으며 2012년 이후로 지상의 적설량도 해마다 크게 줄어들었다고 보고했다.

빙하가 녹아 없어지면 광범위한 영향과 파괴력을 가진다. 실례로 이탈리아에서는 빙하에서 내려오는 수원지의 식수가 고갈돼 대부분 지역이 메마르고 있으며, 농산물 생산량도 줄어들고 있다. 빙하가 녹으면서 안전 문제도 발생했다. 이탈리아의 돌로미테 산맥에 있는 마르몰라다 산에서는 과도한 폭염으로 빙하가 녹으면서 눈과 얼음 산사태가 일어나 등산객 등 11명이 사망했다.

기후변화로 경제적 대가 치르는 세계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 경제적 대가를 크게 치르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지난달 말 세계 최대 재보험사인 독일 뮌헨재보험(Munich Re)이 내놓은 보고서를 보면 올해 상반기 전 세계가 자연재해로 입은 손실은 650억 달러(848천억원)로 집계됐다. 상반기 미국은 토네이도와 같은 강력한 대류성 폭풍 등으로 280억 달러의 손실을 봤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220억 달러, 유럽에선 110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

손실 규모가 큰 상위 5개 자연재해는 316일 일본 강진(88억 달러) 2~3월 호주 홍수(59억 달러) 2월 유럽 겨울 폭풍(52억 달러) 5월 중국 홍수(39억 달러) 4월 미국 대류성 폭풍(31억 달러)으로 파악됐다.

세계기상기구(WMO)2010년대 기후 관련 재난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1970년대보다 7.8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토르스텐 예보렉 뮌헨재보험 이사는 상반기 자연재해는 기후 관련 재앙이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크리스 스토크스 더럼대 지리학 교수는 가디언에 우리가 이 잠자는 거인을 깨우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번 연구의 핵심 결론은 EAIS의 운명이 상당히 우리 손에 달려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릴리 에이브럼 교수도 온실가스 배출을 급격히 줄이고 지구 기온상승을 제한하며 EAIS를 보존할 기회의 창이 거의 다 닫혀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