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예산 역차별 지적

image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3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2022 국민의힘-충청권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8.03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국민의힘 중앙당직자들에게 대청호와 충주호에 대한 합리적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김 지사는 지난 3일 오후 2시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대청호와 충주호는 약 3500만 국민의 식수원이지만 주변 주민은 40여년간 수변지역 과다규제로 약 10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받고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바다가 없는 내륙이라는 이유로 정부 예산을 거의 지원받지 못한 역차별도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해양수산부의 예산이 한 150조(추산)정도인데 충북은 내륙도라는 이유로 전혀 예산이 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6.1 지방선거 결과 국민의힘이 충청권 기초단체장 중 대전시 및 세종·충남·충북을 석권한 것을 언급하며 “당이 충청도민의 지지에 보답해야 한다. 정책을 결정할 때 충청권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북 주요 현안인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미래 신산업 맞춤형 AI(인공지능) 영재고 설립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오송연결선 건설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등 5건에 대한 당의 적극 협조를 구했다.

아울러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철도건설  ▲청주국제공항 신활주로 재포장 사업  ▲혁신기술 제조창업 공유공장 구축 K-스마트 오가닉 혁신시범단지 조성 등 사업 15건에 대해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최근 정부의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에 SK하이닉스와 반도체 후공정 기업들이 다수 포진한 충청권이 배제된 점에서 수도권 균형발전 역행에 대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image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운데)와 충청권 지자체가 3일 대전시청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대전시청)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