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백은영 기자]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전략을 위해 고수들이 모였다. 

중소기업은 규모와 기술 수준, 경쟁력이 대기업에 비해 낮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응과 디지털 전환을 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많다. 특히 자금조달의 문제는 마케팅과도 연계돼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 개발은 물론 디지털 혁신시대에 중소기업 경영자와 종사원들의 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글로벌 밸류체인(GVC)의 해체와 재구성이 가속화되면서 기회의 확대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경영전략의 재조정, 비대면 산업과 같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또한 가속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시장 및 생산 경쟁력을 유지하며 비용 절감 및 제품 경쟁력 강화, 새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이 절실하다. 또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혁신을 위해서도 제조업과 ICT 융합전략이 필요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제조업과 서비스의 융합, 기술기반 서비스 창업 활성화, 스마트공장 확산과 고도화를 통한 제조업 혁신, 중소기업 R&D 혁신과 산학협력구조 개편 등 중소기업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의 수립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효율적인 중소기업 경영전략으로 중소기업 관련 법과 기업가정신, 인적자원관리와 전략적 ESG 경영, 회계원리와 회계정보화, 정책자금관리와 ICT 융합전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모였다. 

본서의 저자들은 중소기업경영컨설팅과 기업경영 분야의 현장 실무, 대학에서 교육과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중소기업경영 정보를 반영하고, 중소기업경영학의 기본 틀을 갖추는 데 초점을 맞췄다.

본서 저술을 위해 매주 저자들이 소속된 한국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워크숍을 열며 브레인스토밍기법을 통해 내용을 보완하는 등 1년 동안 준비한 만큼 중소기업경영자와 종사자, 경영학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문승권, 김광동, 김창도, 하연자 저 / 피앤씨미디어 펴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