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유일하게 경남만 헬리패드 문제로 권역별 외상센터 못 열어

image
정재욱 도의원. (제공: 경남도의회)ⓒ천지일보 2022.07.25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국민의힘 정재욱 도의원(진주 1)이 경상대학교병원이 5년 전인 2017년 경남권역 외상센터(센터)로 지정받았음에도 헬리패드(헬리콥터 착륙장) 설치와 관련된 예산 부담을 경남도와 보건복지부가 서로 떠넘기면서 센터의 개소조차 하지 못해 전국 유일의 의료복지 사각지대가 됐다며 경남도의 조속한 해결을 따져 물었다.

경남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정 도의원은 지난 21일 경남도의회(의장 김진부) 도청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경상남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종합심사장에서 이같이 발언했다.

답변에 나선 하병필 행정부지사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센터 옥상에 중량이 무거운 헬기가 착륙해야 하는 관계로 건물 보강 등의 재정 수요가 늘어나 센터 개소가 늦어지고 있다”라며 사실상 예산 문제가 센터 개소의 핵심 문제임을 인정했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경남권역 외상센터의 관할 범위는 지리산과 남해 등을 포함하고 있어 매우 넓은 편이며 또한 농촌 고령인구의 이송 등이 주요한 의료 수요이기 때문에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한시라도 늦출 수 없는 매우 긴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하면서 “제가 진주시의원일 때 제안해 설치한 남강변 헬리패드로 현재 임시로 운영되고 있을 뿐”이라며 도가 이 문제의 심각성을 빨리 인지하고 조속히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다음날 현장을 찾은 정 의원은 주영태 경상대학교병원 기획조정실장 등 여러 센터 관계자들과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고, 이 자리에서 주 실장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남강변 임시 헬리패드는 내년 4월이면 점용허가가 만료된다”며 이 문제가 매우 시급한 상황임을 설명했다. “옥상 헬리패드 설치에 경상대병원이 177억원 이상을 부담해야 하는데, 현재 병원의 재정건전성이 날로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폭적인 국·도비 지원 없이는 이 문제를 풀 수 없다”라며 보건복지부와 경남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실제로 진주소방서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헬기연계 환자 이송 현황은 총 11건으로 심정지와 중증외상이 각 4건, 낙상 외상이 2건, 코로나 확진 임산부 이송 1건 등 생명과 직결된 매우 위급한 상황들이어서 만약 이 문제를 방치한다면 지역민의 생명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의원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은 그 어떠한 가치보다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이라며 “예산 부족으로 센터 개소가 늦어져서 입는 피해는 도민들께서 고스란히 안게 될 뿐만 아니라 당장에 예상되는 태풍 피해 내지 가을철 낙상 사고 등의 긴급 구조상황을 생각하면 이번에는 반드시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경남도가 전국 유일의 권역별 외상센터 미개소 지역이라는 오명을 걷어내고 도민의 의료복지 증진을 위해서라도 이 문제 해결에 적극성을 보여야 할 것”이라며 경남도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