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 통신 시설·장비 신형 교체
내년 5월부터 2024년 7월까지
구축 사업 후 8월부터 정상 운영
KT “국방 분야 DX 리딩하겠다”

image
신수정 KT Enterprise부문장(오른쪽)과 임강규 국군지휘통신사령부 사령관이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KT) ⓒ천지일보 2022.07.12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KT(대표이사 구현모)가 대표사로 참여한 컨소시엄 케이국방주식회사(가칭)이 국군지휘통신사령부와 차기 국방광대역통합망(M-BcN) 구축 실시 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식은 신수정 KT Enterprise부문장과 임강규 국군지휘통신사령부 사령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진행됐다.

이 사업은 국군의 통신 시설과 장비를 신형으로 교체하기 위해 진행된다. 협약에 따라 KT는 전방 지역의 낡은 통신 장비를 신형으로 교체하고 후방 지역의 임대 회선을 군의 자가 통신망으로 개선하는 사업을 진행한다이 사업은 민간이 자본을 먼저 투자하는 임대형 민자사업방식(BTL)으로 KT가 시설 및 장비 교체와 함께 10년간 운영도 담당한다.

KT는 사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실시 설계 후 내년 5월부터 20247월까지 구축을 진행할 예정이다. 차기 M-BcN20248월부터 정상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또 이를 통해 앞으로 국방 분야의 디지털 전환(DX)을 리딩해 과학기술강군 건설을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신수정 KT Enterprise부문장은 “KT는 국내 최고의 네트워크 인프라와 통신망 구축 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차기 M-BcN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겠다국방혁신4.0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5G 상용망과 국방망 간 연동 기술 개발사업, 스마트부대 구축 사업자로서 DIGICO 역량을 바탕으로 국방 분야의 DX를 리딩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