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정책방향 업무보고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 선정
4천억 규모 중견기업 펀드도
에너지 혁신벤처 5천개 발굴
일자리 10만개 창출 목표

image
산업전문인력 14만명 양성-비학위제 교육 확대…공급망통상전략 강화 (CG).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정부가 2026년까지 1조 5000억원을 투입해 산업별 전문인력 14만명을 양성한다. 아울러 향후 5년간 반도체, 수소, 미래모빌리티 등 경제·산업 분야의 난제를 해결을 위한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 10개를 선정하고 추진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산업부 업무보고를 했다.

산업부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1조 5300억원을 투자해 ▲신산업 3만 9000명 ▲주력산업 5만 2000명 ▲탄소중립 1만 2000명 ▲산업협력 3만 9000명 등 전문인력 14만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반도체·이차전지·미래차 등 미래첨단산업 선도를 위해 필요한 신산업 석·박사 연구개발(R&D)·설계 인재를 집중 양성에 나선다. 또한 기업 현장에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신속히 양성하기 위한 비(非)학위제 민간 교육을 확대해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한다.

조선·자동차 등 주력산업 재직자에 대해서는 첨단산업 직무 전환 및 역량혁신(AI융합)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산업별 SC(20개 협·단체), 공과대학 협의체(74개 공과대학) 등 산학 생태계를 구축해 인력실태조사·전망 등 통계 기반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2023년 상반기까지 ‘산업브레인센터’를 구축하고, 업종별 현장 인력 인공지능(AI)교육을 확대한다. 2023년 하반기에는 ‘산업인력혁신특별법(가칭)’ 제정을 추진한다.

정부는 목표지향형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우리나라의 높아진 경제적 위상에 따라 산업 R&D도 추격형 방식에서 신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략 필요하다는 배경으로 추진하게 됐다.

주요 내용으로 향후 5년간 반도체, 수소, 미래모빌리티 등 경제·산업 분야의 난제 해결을 위한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 10개를 선정하고 추진한다. 아울러 민간전문가를 중심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 위원회’를 구성해 프로젝트 선정부터 기획, 운영 관리 등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한다.

선정 프로젝트는 기술개발, 사업화, 인력양성, 제도개선 등 통합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9월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 위원회를 출범하고 11월에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를 선정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기업의 ‘성장사다리’인 중견기업의 지원을 강화하고 기업 성장 촉진 및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중견기업 세제 지원 확대, 판로·고용 등 규제 합리화 추진 ▲2027년까지 총 4000억원 규모 중견기업 도약지원 펀드 조성 ▲중소·중견 상생혁신 R&D 등 중견기업 주도 협력형 R&D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올해 하반기에 중견기업 지원제도 합리화 방안을 수립하고 중견기업 도약지원 1호 펀드(가칭)를 조성한다. 내년부터는 중견·중소기업 상생형 혁신도약사업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에너지신산업 창출의 주역인 에너지 혁신벤처 육성에 나선다.

에너지신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에너지 혁신벤처 육성을 통해 ▲2030년까지 에너지 혁신벤처 5000개 발굴 ▲에너지 예비 유니콘 10개 이상 육성 ▲양질의 일자리 10만개 창출 등을 목표로 한다. 산업부는 다음달에 에너지 혁신벤처 육성방안을 발표 예정이다.

이외에도 ▲창의적 혁신인재 창출을 위한 추진체계 및 로드맵 마련 ▲산업디지털 융합 아카데미 도입 ▲제조서비스 산업 활성화 ▲첨단 산업 공급망‧기술 통상 파트너십 강화 ▲글로벌 그린‧디지털 통상환경 개선 ▲원전 일감 1300억원 규모 공급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제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