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넷플릭스 한국 예능 상견례’에 참여해 넷플릭스 예능에 대해 설명한 넷플릭스 콘텐츠팀 유기환 매니저(제공: 넷플릭스)

[천지일보=이예진 기자] 글로벌 최대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인 넷플릭스가 앞으로 선보이는 한국 예능에 대한 지향점을 이야기하며 “앞으로 1~2달에 한 개씩 볼 수 있도록 꾸준히 예능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12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한국 예능 상견례’에 넷플릭스 콘텐츠팀 유기환 매니저가 참여해 여태껏 넷플릭스에서 선보였던 한국 예능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행사에 앞서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 리드 헤이스팅스는 영상을 통해 “이제 한국을 언급하지 않고는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말하는 것이 어렵다”면서 “넷플릭스의 훌륭한 이야기는 어디서나 만들어질 수 있고 사랑받을 수 있다. 한국은 넷플릭스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이날 행사에 참여한 유 매니저의 입에서 나온 넷플릭스 한국 예능에 대한 방향성은 확고했다. 앞으로 다양한 예능을 빠른 시간 내에 선보이겠다는 것. 유 매니저는 “많은 시청자들이 넷플릭스가 ‘예능을 하긴 해?’라고 생각한다. 당연하다. 2018년 ‘범인은 바로 너’를 시작으로 4년 동안 6편을 공개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6개 중 4개는 작년 10월부터 3달 동안 나왔다.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고 첫걸음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반기부터 4년에 6개가 아닌 1~2달에 하나씩 꾸준히 볼 수 있도록 선보일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기존의 TV나 유튜브와 다른 넷플릭스만의 예능 색깔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유 매니저는 “방송국과의 확실한 차이점은 제작 기간”이라며 “넷플릭스는 모든 것을 사전제작으로 한다. 번역이나 검수 기간 등을 거치면서 한국 예능에 비해 길게 제작 시간을 소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먹보와 털보’ 제작보고회 당시 김태호 PD가 말했던 “넷플릭스 과정은 한정식을 만드는 것 같았다”고 말한 것을 인용하기도 했다. 그는 “넷플릭스의 장점은 아낌없이 콘텐츠에 투자하고 스케일이 큰 것”이라며 “하지만 앞으로는 여태껏 보여준 스케일 큰 콘텐츠는 물론 조금 더 빨리 접근할 수 있는 포맷들을 시도하면서 단점을 보완하려고 노력한다. 대표적으로 곧 공개될 ‘코리아 넘버 원’의 경우 7월에 촬영해 굉장히 빠르게 공개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넷플릭스 예능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기준에 대해서는 다양한 지표를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매니저는 “넷플릭스는 시청률이 없지만 우리가 한국 예능을 성공했다 하는 기준은 단순하다. 한국에서 한국 시청자들에게 호응을 받았는가에 대한 것”이라며 “한국인들이 좋아하고 사랑할 작품을 최우선으로 한다. 한국에서는 인기가 좋았는데 글로벌에서 별로 호응이 없었다고 해서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시청자들의 수준이 높다”면서 “드라마, 예능 모두 작품 평가 기준이나 요구 수준이 높다. 그 수요를 맞출 수만 있다면 글로벌에서도 통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번 하반기에 공개될 예능들을 미리 선보이기도 했다. ‘유명 가수들에게 죽기 전 단 한 번의 무대를 할 수 있다면?’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음악 예능인 ‘테이크 원’, 유재석·김연경·이광수가 함께하는 ‘코리아 넘버 원’, MBC 다큐멘터리 팀과 함께 만드는 최고의 피지컬을 찾아나서는 ‘피지컬: 100’,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솔로지옥’의 시즌2 등 다양한 작품을 소개했다. 

한편 넷플릭스는 여태껏 ‘범인은 바로 너’ ‘솔로지옥’ ‘백스피릿’ ‘신세계로부터’ ‘셀럽은 회의 중’ 등 다양한 예능을 제작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