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에 3000억 공동 투자
격화하는 콘텐츠 선점 경쟁

image
IPTV 3사 로고.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 등 인터넷TV(IPTV) 3사가 3000억원을 공동 투자해 콘텐츠 확보에 나선다. 첫 공동 수급 작품으로는 타짜최동훈 감독의 외계+I’을 택했다. IPTV 3사는 공동 브랜드 구축과 콘텐츠 공동 프로모션 등 적극적인 사업 협력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8일 한국IPTV방송협회는 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가 국내 미디어 생태계 보호 및 IPTV 플랫폼 가치 강화를 목적으로 콘텐츠 공동 전략 수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IPTV 3사는 공동수급 운영위원회를 통해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국 영화 및 드라마 제작사, 투자사 등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3사가 협업에 나서게 된 배경에는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공격적인 국내 진출이 있다. 협회는 거대 글로벌 자본 중심으로 국내 콘텐츠 독점이 심화하고 제작사의 콘텐츠 지식재산권 전부가 해외로 넘어가는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 IPTV 업체들이 이번 협력을 통해 시청권을 확대하고 국내 콘텐츠 제작사 및 투자사 등과의 협업을 강화해 독점으로 붕괴하는 가치 사슬을 정상화하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 박준동 LG유플러스 Consumer서비스그룹장은 이번 협약으로 3사의 IPTV 플랫폼뿐만 아니라 채널이나 OTT 등 각종 리소스에 대한 협업도 가능해진다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개방적 협력을 통해 미디어 생태계를 보호하고 원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