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 의견 듣고 결정하면 돼”
이재명 컷오프 의도는 없다고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전당대회 룰 혼선에 대해 “실무적 가능성을 고민했다. 비대위에서 수정한 룰은 당무위원회(당무위)에서 다시 수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에서는 자신들이 얘기한 내용대로 결정했고, 그래서 비대위에서 수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비대위는 예비경선 투표 비중에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자는 전준위의 제안을 기각하고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를 도입할 것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당내 일부 의원들이 특정 의원들의 지도부 입성을 막는다며 반발하자 우 위원장이 룰 수정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이를 진정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그는 “‘우상호 안’이란 건 없다. 다수 의견을 듣고 결정하면 된다”며 이를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우 위원장은 예비경선 시 여론조사 반영을 거절한 이유로 “당 대표 후보들의 경우 인지도가 높아 문제없지만, 열 몇 명이 나서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여론조사가) 실무적으로 가능한지를 고민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에 관해서는 “지역 여론을 반영하는 통로를 만들겠다는 취지”라며 “지도부 구성 원칙엔 다양성이 있음에도 최근 지도부엔 호남영남충청 등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이 없었다”고 말했다.

당내 일각에서 이재명 의원의 컷오프를 목적으로 한 게 아니냐는 의견에 관해서는 “(제가) 이 의원의 대선 후보 시절 선거대책본부장을 했는데 그를 떨어뜨릴 제도를 설계하겠냐”고 일축했다.

이어 “자신들에게 유리한 룰을 만들어달라고 하면 솔직하지 왜 이 의원을 끌고 가느냐”고 지적했다.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후보 등록 강행에 대해서는 “그에게만 예외를 인정하면 공정성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본인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다”며 “당무위에 물어보겠지만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싶다. 박 전 위원장이 이번 결정을 잘 이해해주고 다음 도전을 잘 준비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