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 표면 잔존 바이러스 감염은 불가능”
“물자, 우편 등 통한 감염 인증 사례도 없어”

image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7.01.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1일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 경로로 탈북민단체의 대북 전단을 지목한 것과 관련해 “우리 측 전단 등을 통해 북측으로 바이러스가 유입됐을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측 민간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하는 시기는 4월 25일과 26일로, 군인과 유치원생이 색다른 물건과 최초로 접촉했다고 북측이 언급한 4월 초보다 늦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물체의 표면에 자존한 바이러스를 통한 코로나19 감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질병관리청과 전문가, WHO 등 국제기구들의 공통된 견해”라면서 “물자나 우편물 등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공식적으로 인증된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이날 관영매체를 통해 국가비상방역사령부가 전국적 범위에서 ‘악성 바이러스’ 유입경로를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최초 감염자인 군인과 유치원생이 4월 초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의 병영과 야산에서 색다른 물건과 접촉한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