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이른바 ‘이재명 옆집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비선 캠프 의혹’과 관련한 수사를 위해 30일 GH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GH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GH 합숙소 비선캠프 의혹은 해당 합숙소가 당시 이재명 후보의 비선 캠프로 사용됐다는 의혹이다. 게다가 해당 합숙소는 이 의원의 같은 층 옆집이라는 점에서 더 주목을 받았다. 이에 국민의힘이 지난 2월 검찰에 수사의뢰한 사건을 경찰이 넘겨받아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다.

이번 경찰 수사를 보면 지난 3월 대통령 선거 이후, 이재명 의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이뤄지는 모양새다. 특히 민주당 당권을 놓고 이 의원 출마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시점이어서 이번 경찰의 압수수색을 더 늦출 수가 없었을 것이다. 이 의원이 당 대표에 출마하든 아니든 의혹이 제기됐다면 당연히 경찰은 수사에 나서야 한다. 거기에 ‘야당 탄압’이니, ‘이재명 죽이기’니 하는 등의 사족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법치를 부정하지 않는다면 이 의원도 이번 기회에 말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경찰의 압수수색은 정당하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합숙소 계약 과정에 윗선이 개입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합숙소 계약이 적법하게 이뤄졌다면 더는 조사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해당 합숙소는 이 의원이 경기지사로 있던 2020년 8월 아파트 1채(200㎡)를 9억 5천만원에 2년간 임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비교적 큰 아파트를 거액을 주고 임대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계약한 당사자와 자금 출처도 있을 것이며, 이 아파트에 출입한 사람도 어렵지 않게 신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관련 의혹을 말끔하게 털어내는 것은 피할 수 없다. 그러나 자칫 이번 압수수색을 계기로 다시 경찰의 독립성이 흔들리고, 정권 눈치보기 차원의 수사로 이어진다면 이는 보통 문제가 아니다. 경찰이 특히 명심할 대목이다. 정말 어렵게 검경수사권 조정을 통해 경찰이 수사의 주체가 됐다. 하지만 윤 정부에서 경찰 권력을 장악하려는 시도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바로 이런 시점에서 경찰이 지난 대선에서의 여당 후보를 향한 수사를 하고 있는 것이다. 8월 말에는 어쩌면 제1야당 대표가 될 수도 있다. 경찰이 조직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걸고 엄정하게 수사에 임해야 한다는 의미다. 경찰의 중립성을 응원하는 수많은 국민이 이번 사건을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