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김현미 “연말 신규택지 발표 때 고통대책도 포함할 것”

2018-10-10     유영선 기자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일 “연말 예정된 주택 공급 택지 발표에 광역 교통대책 및 인프라 전반을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미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으로부터 ‘교통여건 등 기존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2기 신도시 등 일부 지역에 미분양 매물이 남아 있다’는 지적에 “발표되지 않는 2기 신도시 교통대책도 함께 고민해 발표함으로써 주민들의 불안감을 없애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김 장관은 바른미래당 이학재 의원이 지역 간 균형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교통대책을 병행 발표할 방침을 다시 밝혔다.

김 장관은 “앞으로 신규택지 공급은 그 지역의 교통 인프라 공급도 함께 만드는 방향으로 하겠다”며 “과거 수도권을 중심으로 고속 전철 사업이 계획됐으나 지난 몇 년간 진전되지 못했고, 광역급행철도(GTX) 사업도 예비타당성이 통과되는 데에만 거의 5년이 걸리기도 하는 등 수도권 지역의 자족시설을 얘기하는 것은 무의미한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택지를 발표할 때는 관련된 교통이나 인프라 자족시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발표하는 것으로 정부 내에서 방향을 잡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