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강석 목사 페이스북 발언 논란 예상

2018-09-09     강수경 기자

 

소강석 목사가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천지일보 2018.9.9

“목회 세습 반대하지만… 예외 있어

명성교회 세습 반대는 그만하자

이젠 동성애‧NAP 등 반대 나서야”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새애덴교회 소강석 목사가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명성교회 부자 세습 논란과 관련해 “한 교회의 세습 문제로는 지금껏 소리 낼만큼 냈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파장이 예상된다.

소 목사는 최근 2주 동안에 걸친 남미집회를 마치고 귀국해 토요일에 장로들과 나눈 대화를 언급하며 명성교회 부자 세습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소 목사는 먼저 “일단 세습은 안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며 “만약에 대형교회 목사 아들이라고 아무 경쟁력 없이 일방적인 선택을 받는다면 일반 목회자들이 보기에 얼마나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불공정한 행위라고 받아들이겠는가”라며 “아버지가 개척했기에 그 교회는 아버지 소유라는 인식하에서 아들이 대물림을 한다면 결코 안 될 일”이라고 운을 뗐다.

하지만 이어 “성경적으로만 보면 세습은 좀 애매한 부분이 있기도 하다”며 “성경 자체는 세습을 정죄하거나 허용하는 식의 잣대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소 목사는 “담임목사가 개척했기 때문에 의례적으로 그의 아들이 승계를 받는 것이 아니라, 교인들이 정말 학수고대하고 적법한 절차를 따르며 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그것까지 비판을 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첨언했다. 소 목사는 “교회의 충돌과 마찰을 피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세습을 해야 할 상황도 지극히 예외적으로는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예외를 뒀다.

소 목사는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에게 그간 세습문제와 관련해 교단‧교계의 동의를 얻는 데 주력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세습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우려를 하였다는 방증”이라고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도 소 목사는 명성교회 세습 논란으로 축적된 피로감을 표출하며 이번 예장통합 총회 이후 명성교회 세습과 관련한 논란을 끝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아울러 소 목사는 인천 퀴어축제 반대 집회로 빚어졌던 물리적 충돌 사건을 언급하며 세습을 반대하는 측에 차별금지법 방지나 퀴어문화축제 반대, NAP 독소조항 삭제 등을 위해 얼마나 시위‧집회를 했는지도 반문했다.

이어 소 목사는 “세습보다 더 시급하게 뜻을 모아 반대에 앞장서야 할 성경적 이슈들이 적지 않다”며 “한 교회의 세습 문제로는 지금껏 소리 낼만큼 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우리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한국교회 전체에 보다 크게 해를 끼칠 사안에 대해서 더 한마음으로 크게 소리 내야 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