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 ‘학교경영자 디지털 교육혁신 연수’ 성료

학교장 디지털역량 강화 미래장학 구현 실무 강화 생성형AI·리터러시 집중

2025-11-26     김정자 기자
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원장 송준호)이 초·중등 교장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 학교경영자 대상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교육청) ⓒ천지일보 2025.11.26.

[천지일보 경기=김정자 기자] 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원장 송준호)이 초·중등 교장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 학교경영자 대상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26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연수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저경력 학교경영자의 디지털 활용 역량과 안전한 기술 활용 관점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연수는 11일부터 26일까지 총 3기, 기수별 10시간 과정으로 진행됐다. 특히 연수생의 접근성과 필요에 따라 1기와 2기는 고양·화성 지역에서 숙박형으로 운영했으며 3기는 온라인과 의정부 현장 연수를 결합한 혼합형 방식으로 진행해 선택권을 넓혔다.

주요 연수 프로그램은 ▲경기도 디지털 교육정책 이해 ▲학교 밖 기업인 및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자의 디지털 변화 인사이트 강연 ▲학교장이 직접 수행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실무 실습 ▲학교장·수석교사·업무담당 교사 시각에서 재해석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사례 공유 등이다. 참여자들은 에듀테크와 하이러닝 기반 수업의 실제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 시대 학교 경영 방향을 논의했다.

송준호 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저경력 학교경영자들이 단위학교에서 교원들의 하이러닝·에듀테크 기반 수업 운영을 적극 지원하는 미래장학 관점을 확립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시민교육 실천학교 운영 사례가 각 학교의 교육과정 혁신과 물리적 환경의 디지털 전환으로 이어져 학생들의 미래역량 함양이 촉진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