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직업계고 대상 공공기관 맞춤형 취업교육

AI 활용 취업전략, NCS 기반 자기소개서 첨삭 등

2025-11-10     이미애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7일 취업지원센터에서 진행한 NCS기반 공공기관 직무능력제고 교육에서 참여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광주광역시교육청) ⓒ천지일보 2025.11.10.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이 지난 10월 28일부터 이달 7일까지 취업지원센터에서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계고 학생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NCS 기반 공공기관 맞춤형 직무능력제고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에는 직업계고 2학년 102명을 참여했으며 ▲공업계열 10월 28~31일 ▲농상가사계열 지난 4~7일 등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교육과정에는 ▲졸업생 선배 특강 ▲AI를 활용한 취업전략 ▲NCS 기반 자기소개서 첨삭 ▲NCS 기반 의사소통·수리·문제해결능력 중심 필기전형 대비 실습 ▲PT·토론면접 대비 실전훈련 등 실제 채용 단계를 그대로 반영해 호응을 얻었다.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7일 취업지원센터에서 진행한 NCS기반 공공기관 직무능력제고 교육에서 참여 학생들이 문제해결력 강의를 듣고 있다. (제공: 광주광역시교육청) ⓒ천지일보 2025.11.10.

시교육청은 앞으로 직업계고-공공기관 연결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한편 학생들의 진로 역량 강화를 위한 실전 중심 교육을 이어갈 계획이다.

광주여자상업고등학교 2학년 강희지 학생은 “LH한국토지공사 입사가 꿈이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취업 준비의 구체적인 방향과 방법을 알게 됐다”며 “공공기관에 입사한 선배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공공기관에 취업하는 꿈을 이루길 바란다”며 “현장의 채용 변화에 발맞춘 실질적인 취업교육으로 학생들이 현장에서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