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ISO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2025-10-23     이재빈 기자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오른쪽)과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이사가 ISO 통합인증 수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롯데건설) ⓒ천지일보 2025.10.23.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롯데건설이 지난 22일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부패방지 경영시스템과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ISO 37001과 ISO 37301은 기업이 국제표준화기구가 정한 기준에 따라 부패방지 및 규범준수 경영시스템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이행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국제표준인증이다. 해당 인증은 조직이 직면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위반 등의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하고 이를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업에게 부여된다.

롯데건설은 컴플라이언스 사무국을 중심으로 매년 CP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법 위반에 따른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체계를 강화해 왔다. 컴플라이언스 사무국은 임직원의 행동지침이 되는 자율준수편람 발행, 자율준수협의회 운영, 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자율준수 문화를 조직 전반에 확산시키고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ISO 37001, ISO 37301 통합인증 취득은 롯데건설이 단순 제도 도입을 넘어 글로벌 수준의 윤리경영과 준법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라고 말했다. 롯데건설은 지난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등급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우수 등급인 AA등급을 획득했으며 올해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