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젊을 때부터 ‘4대강 정비’ 생각했다”

2012-11-10     연합뉴스
방콕 동포간담회.."泰 `강 정비사업' 수주 나설 것"

(방콕=연합뉴스) 태국을 공식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9일 "외국을 많이 다녀보니까 강을 잘 활용하고 있었다"면서 "젊을 때 강을 정비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졌는데 대통령이 돼서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방콕 숙소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낙동강ㆍ영산강ㆍ금강 등 모두가 갈수기 때 물이 없어지고 썩은 냄새가 나 강을 한번 정비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여름 한 철 비가 70∼80%나 오는데 하천이 굴곡이 심해 물이 내려오면 30분 만에 물이 차 홍수가 나고 겨울에는 바닥을 드러낸다"면서 4대강 정비사업 배경을 밝혔다.

또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가 지난 3월 방한한 사실을 거론하며 "잉락 총리가 대한민국에 와서 4대강이 정비된 것을 보고 대한민국 하천이 완전히 변했다고 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우리는 강물이 어디서 어떻게 흐르는지 한 곳에 앉아서 종합관리를 하는데 그것을 보고 놀라더라"면서 "태국 정부에서도 많은 분들이 왔다가 대한민국 4대강 정비를 하듯이 해보고 싶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태국에서 강 정비 사업을) 입찰하는데 영향력은 일본과 중국이 앞서지만 기술적으로 봐서는 강을 종합 관리하는 한국밖에 없다. 기술적으로 봐서 우리가 앞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 일을 하게 되면 동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한국사람들이 많이 오고가고 나도 (수주활동을) 열심히 해보려고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2008년 금융위기, 2010년 재정위기 속에서 우리나라가 사상 처음으로 국가 신용등급이 상향된 것을 언급하면서 "대한민국은 위대한 나라이며, 대한민국 국민은 위대한 국민이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많은 나라에 동포들이 있지만 옛날에 도움을 받던 시대의 동포가 아니다"면서 "이젠 남을 도와주고 국제적으로 책임을 다하고 있는 선진국가로 가고 있는 나라의 동포들이기 때문에 다른 차원에서 기여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