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신한은행) ⓒ천지일보 2021.12.15
(제공: 신한은행) ⓒ천지일보 2021.12.15

오늘의 금융·은행·카드 이슈 모음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15일 신한은행은 LG유플러스·CJ올리브네트웍스와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디키타카(DIKITAKA)’를 시범 오픈했다.

디키타카는 ‘데이터로 티키타카(tiqui-taca)’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업이 데이터로 분석한 정보를 공유하고 고객이 직접 데이터로 이야기를 만들어 소통할 수 있다.

디키타카는 업무협약 이후 고객에게 선보이는 첫 번째 서비스다. 신한 쏠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고, 내년 1월 11일까지 시범 운영한다. 이후 협업한 두 기업과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본 운영을 정할 계획이다.

디키타카는 신한은행의 결제, 보유상품 데이터, LG유플러스의 미디어 콘텐츠 소비 데이터, CJ올리브네트웍스의 판매 품목, 점포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실시간 토픽 ▲데이터 토픽 ▲설문 토픽 3가지 유형의 토픽으로 ‘광고성 정보’가 아닌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흥미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서비스 오픈과 함께 ‘디키타카 서비스 체험하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한 쏠(SOL) 이벤트 페이지에서 디키타카를 접속해 실시간 토픽 게시글을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마이신한포인트 100포인트, 만족도 조사 설문을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마이신한포인트 50포인트를 선착순 2만명에게 제공한다.

추가로 마이신한포인트를 받은 2만명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5명에게 마이신한포인트 10만 포인트를 내년 1월 25일에 제공할 예정이다.

(제공: 신한은행) ⓒ천지일보 2021.12.15
(제공: 신한은행) ⓒ천지일보 2021.12.15

또 신한은행의 야구 특화 플랫폼 ‘쏠야구’의 연간 이용 고객이 100만명을 넘어섰다. 이에 신한은행은 ‘쏠야구 100만 감사제 이벤트’를 오는 19일까지 진행한다.

쏠야구는 월간MVP, 올스타 팬투표 등 KBO 공식 이벤트와 ▲야구상식 퀴즈 ‘쏠퀴즈’ ▲승부예측 콘텐츠 ‘쏠픽’ ▲메타버스 팬미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야구 특화 플랫폼이다.

특히 올해는 야구 찐팬인 진옥동 은행장의 아이디어로 야구 휴식기(스토브리그)에도 야구팬들을 위한 ‘쏠(SOL)토브리그’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여 야구팬 30만명이 이용했다.

신한은행은 쏠야구 연간 이용 고객 100만명 달성을 기념해 ‘쏠야구 100만 감사제 이벤트’를 19일까지 진행한다. 신한 쏠(SOL)에서 쏠야구를 접속해 이벤트 참여만 하면 추첨을 통해 ▲2021 올스타·라이징스타 친필 싸인 유니폼(10명) ▲치킨 상품권(100명) ▲모바일 커피쿠폰(1000명)을 제공한다.

(제공: KB국민은행) ⓒ천지일보 2021.12.15
(제공: KB국민은행) ⓒ천지일보 2021.12.15

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 부동산 투자 예능 콘텐츠 ‘내집마블’을 공개했다.

내집마블은 국민은행이 직접 제작한 첫 예능 콘텐츠다. 참가자가 KB부동산의 실거래가, 매물가격, 단지리뷰로 얻은 부동산 정보를 활용해 서울·수도권 아파트 매물을 사고팔며 쌓은 가상의 투자 수익을 겨루는 내용을 담았다. 영상에서 각 매물의 투자 포인트는 물론 가상의 개발 이슈로 변하는 투자 수익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진행자로는 구독자 70만명을 보유한 부동산 전문 유튜버 ‘부읽남’과 구독자 99만명을 보유한 유튜버 겸 방송인 유병재가 참여했다. 게임 참가자는 곽범, 이창호, 강남, 김유이, 하승진, 쏘대장으로 총 6명의 유튜버가 함께했다.

본 영상은 총 4편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14일 1편을 공개했고 오는 17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6시에 국민은행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국민은행은 내집마블 영상 공개를 기념해 오는 30일까지 유튜브 댓글 이벤트를 실시한다. 댓글로 최종 우승팀을 맞춘 50명에게 추첨을 통해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원 쿠폰을 증정한다.

(제공: 하나은행) ⓒ천지일보 2021.12.15
(제공: 하나은행) ⓒ천지일보 2021.12.15

하나은행은 모바일뱅킹 앱인 ‘하나원큐’의 홈 화면을 새롭게 개편해 편의성을 강화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의 니즈와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홈 화면에서 손님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원하는 대로 구성해 사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기능을 구현했다.

또 홈 화면 하단에 금융상품몰, 자산관리, 원큐페이 등 주요 메뉴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를 신설해 각 메뉴 간 이동 편의성을 높였다. 기존 원큐페이에서 제로페이 상품권까지 결제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확대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사용자의 로그인 없이도 다양한 금융상품, 재테크 콘텐츠 등을 둘러보기가 가능하다. 금융상품 거래, 자산관리 등은 실명인증을 위해 로그인이 필요하지만 앱 실행 후 원하는 페이지에서 로그인이 진행되면서 빠르고 손쉽게 앱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개편과 함께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앱을 업데이트하고 로그인한 고객을 대상으로 ‘겟겟겟(GET, GET, GET)’ 이벤트를 오는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먼저 이벤트 참여 대상 ▲선착순 10만명에게 하나머니 1000머니 지급 ▲앱 내 쿠폰 마켓에서 쿠폰 구입 손님 대상 선착순 3만명에게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 지급 ▲친구, 지인과 이벤트 공유 시 추첨을 통해 3만명에게 빽다방 아이스크림 쿠폰이 제공된다.

(제공: 롯데카드) ⓒ천지일보 2021.12.15
(제공: 롯데카드) ⓒ천지일보 2021.12.15

롯데카드가 카카오뱅크와 2022년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춘식이’ 콘텐츠를 활용한 한정판 ‘카카오뱅크 롯데카드’ 사전예약을 오는 30일까지 받는다.

이번 한정판카드는 다가오는 임인년을 기념해, 호랑이 의상을 입은 춘식이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춘식이 한정판 스티커 2매를 포함한 패키지 형태로 제공된다.

사전예약은 30일까지 롯데카드 로카앱과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한정판카드를 사전예약하고 발급한 고객 2022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카페라떼 모바일 이용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판매는 내년 1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2개월 동안 카카오뱅크 앱에서 물량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제공: 카카오페이) ⓒ천지일보 2021.12.15
(제공: 카카오페이) ⓒ천지일보 2021.12.15

카카오페이가 사용자 맞춤형 금융 자산∙지출 분석 서비스인 ‘자산관리’를 마이데이터 기반 서비스로 개편했다.

카카오페이는 마이데이터 시대를 맞아 소셜 데이터 바탕, 개인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차별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개편에선 연령에 따른 평균 금융 데이터를 제공하는 ‘자산비교’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이 본인 자산뿐 아니라 또래의 평균 자산을 비교해 보며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개인 맞춤형 금융관리를 위한 다양한 편집 기능도 제공한다. 자주 사용하는 금융상품을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민감한 자산은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개인 자산관리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지출 상세내역에서 소비 카테고리를 편집하고, 메모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가 직접 소비내역을 정리하고 지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금융자산 영역도 확대됐다. 예∙적금, 카드, 보험, 금융투자, 대출, 전자금융, 통신 등 다양한 금융자산을 한눈에 확인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 친화적인 설명과 UI ∙UX 구성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 단계에 사용자들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UI∙UX를 직관적으로 구성해 누구나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