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정부의 총파업 및 집회에 대한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이달 20일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이 밝힌 내용을 보면 수도권 조합원들이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 형식의 파업대회를 열겠다는 것이다. 물론 노동자들의 권익을 위한 파업 자체를 비난할 수는 없다. 국민의 기본권임과 동시에 합법적 파업은 반드시 보장돼야 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문제는 현 상황이 그리 녹록하지 않다는 점이다. 정부가 밝힌 대로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한 최후의 비상 상황임을 직시해야 한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14일 관계차관회의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받던 국민들이 오랜 인내의 시간을 지나 일상 회복을 준비하는 중차대한 시기”라고 밝힌 것도 이런 배경이다. 그동안 국민 모두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칠 대로 지쳐있다. 물론 영세사업자들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더 컸다. 벼랑 끝에 몰린 사람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젠 오랜 인내의 끝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 조만간 일상이 회복될 것이라는 믿음과 희망이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바로 이런 시점에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한다니, 이를 어찌 용납할 수 있겠는가. 자칫 일상의 회복은커녕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이어진다면 그때는 민주노총도 감당할 수 없는 국민적 분노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동안 민주노총이 쌓아왔던 국민적 신뢰와 도덕성, 민주주의와 노동자 권익에 대한 헌신 등의 역사에도 큰 생채기를 내고 말 것이다. 따라서 지금은 길거리로 나설 때가 아니다. 이 위기를 민주노총도 국민과 손잡고 함께 극복해 나가는 것이 옳은 방향이다. 그것이 노동자들의 권익을 외칠 때 국민에게 더 호소력 있는 목소리가 될 것이다.

마침 정부도 민주노총의 자제를 거듭 당부하고 있다. 방역수칙 위반과 불법집회, 위법한 집단행동에 대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도 나왔다. 서울시도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에 대해 금지 통보를 내렸다. 그럼에도 민주노총이 끝까지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다면 정부 차원의 모든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이번에도 말만 그럴듯하게 ‘엄정대처’ 운운해서는 안 될 것이다. 국민 모두가 오랫동안 너무 지쳐있다. 그 마지막 출구를 앞두고 민주노총의 선택과 정부의 대처를 눈여겨볼 것이다. 지금은 정말로 비상한 시기임을 민주노총과 정부 모두가 직시하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