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정책위의장 등 국민의힘 소속 국회 정무·행안·국토위원회 의원들이 13일 오전 2021년 국정감사에서 경기도와 성남시의 자료 제출 비협조에 대한 항의로 경기도 수원 팔달구 경기도청을 방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 국민의힘 소속 국회 정무·행안·국토위원회 의원들이 13일 오전 2021년 국정감사에서 경기도와 성남시의 자료 제출 비협조에 대한 항의로 경기도 수원 팔달구 경기도청을 방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은 13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국정감사 자료 제출 요구에 경기도 등이 비협조적이라고 비판하며 경기도청과 성남시청을 항의 방문했다.

국회 정무위·행안위·국토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 13명은 이날 수원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현장간담회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도덕한 행태를 국감에서 낱낱이 밝히기 위해 대장동 관련 자료를 요청했으나 유의미한 자료를 한 건도 받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대장동 사태에 관해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행안위에서 76건, 정무위에서 56건, 국토위에서 82건을 요청했는데, 단 1건도 오지 않고 있다”라며 “대장동 관련 자료가 국가 안보 또는 사생활 사안도 아닌데 이렇게 자료를 안 주고 버티면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김은혜 의원은 “오늘은 대접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고 국민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한 진실을 알리기 위해 왔다”라며 “(이재명 후보의 말대로) 대장동 개발이 역사에 남는 롤모델이라면 자료 제출도 안하고 왜 치적을 가리고 있는가”라고 따졌다.

박수영 의원도 “자료 제출을 거부하면 지사뿐만 아니라 부지사, 실장 등도 다 고발 대상”이라면서 “공직 생활하신 분들은 국민을 지키는 것이 의무이지 지사에게 충성하는 게 임무는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도청에 이어 성남시청도 항의 방문했다. 김도읍 의원은 성남시청 앞에서 신경천 성남시 행정기획조정실장을 만나 “성남시에 대장동 사태 관련 자료를 요구했지만, 언론에 이미 공개된 내용 외에 유의미한 자료는 전혀 전달받지 못했다”라며 “대한민국 최악의 투기 사건이 벌어졌는데 성남시는 시민들을 기다리게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혜 의원은 “성남시는 더 이상 국민의 눈을 속이려 하면 안 된다”며 “자료 제출 요청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신 실장은 “현재까지 요청받은 자료 중 167건을 제출한 상태”라며 “성남시가 보유한 자료 중 제출한 것이 더 있는지 파악해보고 협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은혜 의원은 이날 성남시청 앞에서 대장동 게이트 규탄 집회를 연 성남시민연대, 행동하는자유시민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나눴다.

이후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피켓을 어깨에 걸고 성남시청에서 야탑역까지 1.5㎞을 걸어가는 도보 시위를 진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