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 연합뉴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 연합뉴스)

23일까지 13개 지자체 재택치료 계획서 제출 완료

서울시, 3인 이하의 가구에 총 50세 미만까지 확대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면서 정부가 병상부족 등에 대응하기 위해 재택치료를 확대 운영한다. 앞으로 재택치료에 대한 건강보험수가를 신설하고 환자관리 시스템 개선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13개 지자체가 23일까지 (재택치료) 계획서를 제출했다”며 “13개 지자체뿐만 아니라 재택치료에 대해 희망하는 17개 모든 지자체에 재택치료를 준비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재택치료란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생활치료센터나 의료기관에 가지 않고 집에서 의료진과 연락하면서 치료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날 기준으로 재택치료를 받는 분들은 전국적으로 805명이다. 경기가 565명, 서울 155명, 인천 49명으로 수도권이 84%를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수의 지자체에서 재택치료를 시행 중이다.

특히 경기도와 강원도에서는 소아·보호자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 치료대상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간호사와 의사 등 의료인력을 직접 채용해 건강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도 확진자 수 증가에 따른 병상 부족 상황에 대비해 재택치료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재택치료 대상은 무증상 경증 확진자로서 화장실과 침실 등 생활 필수공간이 분리돼 있는 3인 이하의 가구에 총 50세 미만까지 확대했다.

자치구별로 재택치료 운영전담반을 구성해 하루 두 번 건강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만약에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이송하고 입원이 가능할 수 있는 대응체계도 구축돼 있다.

정부는 앞으로 재택치료에 대한 건강보험수가를 신설하고 환자 관리 시스템 개선방안도 마련하는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중대본을 통해 논의한 결과 서울시에선 각 구청을 포함해 재택치료 전담 T/F를 만들고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재택치료 중인 사람들을 치료할 수 있는 특별생활치료센터도 구성할 방침이다.

전날 재택치료로 배정된 환자는 총 98명이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71명, 서울 17명, 강원 4명, 충북 4명, 인천 2명이다.

이 통제관은 “정부는 재택치료와 관련해 부족한 부분에 보완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며 “예를 들면 재택치료를 하면서 발생하는 폐기물 문제 정리와 하루에 2번씩 환자를 어떻게 모니터링할 것인지, 또 이송을 어떻게 할 건지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재택치료를 원하는 확진자께서는 해당 지자체에 재택치료를 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