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오후 전남 함평군 천지전통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제공: 이재명 캠프) ⓒ천지일보 2021.9.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오후 전남 함평군 천지전통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제공: 이재명 캠프) ⓒ천지일보 2021.9.17

“부정부패 세력으로 몬 데 대해 유감” 주장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놓고 18일 국민의힘(새누리당) 게이트라고 규정하고 역공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광주시 남구 미혼모시설을 방문한 뒤 취재진과 만나 “이명박 전 대통령이 LH는 돈이 되는 사업에서 손을 떼라고 얘기했는데, 기묘하게도 그 시점에 특정 사업자들이 대대적으로 수백억의 자금을 조달해 대장동 일대 토지에 대한 계약금을 주고 사놓은 상태였다”고 밝혔다.

이어 “그리고 (한나라당) 신영수 전 의원이 2009년 국정감사에서 LH 이지송 사장에게 ‘민간이 개발하게 놔둬라’ ‘대통령 말씀이다’ ‘공공개발 포기하라’고 지적했는데, 이지송 사장이 대통령 말씀도 있고 하니깐 정관에 따라 이런 사업은 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후 LH가 사업을 실제 포기했다. 제가 시장이 되고 나서 민간개발에 특혜가 많다, 공공개발하던 걸 왜 민간개발이 하고 거기에 국민의힘 국토위 소속 의원이 LH에 강요하다시피해서 포기했기 때문에 이건 토건비리이자 당시 새누리당 게이트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신영수 전 의원의 친동생이 의원 보좌관이셨는데, 수억대 매물을 받고 로비를 했다는 게 밝혀졌고, LH 간부 출신도 로비의 대상이었고, 그해 9명이 구속되고 11명이 기소됐다”며 “새누리당과 유착된 토건비리 세력, 또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유착된 토건비리 세력들이 공중 분해됐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새로운 사업자들을 공모해 성남시에 가장 안정적인 확정된 이익을 주는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선택했던 것이고, 그 안에 어떤 구조의 어떤 투자자들이 참여하는지 알 수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정치 인생, 행정가 인생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하는 개발이익의 상당 부분을 공익으로 환수한다고 하는 이 업적을 오히려 그 사업 참여자들이 누군지 알 수도 없는 사람들을 이용해서 저를 부정부패 세력으로 몬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