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서울꿈의숲 월영지 월광폭포.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9.17
북서울꿈의숲 월영지 월광폭포.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9.17

유출 지하수, 공원 수경시설‧조경용수로 활용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는 2025년 동북선 지하철 완공 후 발생할 유출 지하수를 향후 북서울꿈의숲에 있는 연못 등 수경시설에 활용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유출 지하수를 공원용수로 활용하면 상수도 사용량을 줄이고 수자원 선순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북서울꿈의숲 공원 내 수경시설과 조경용수로 나가는 상수도 요금은 연평균 1억 2000만원에 달하는 데, 유출 지하수 재활용으로 약 9000만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유출 지하수를 공원으로 끌어오는 전용관을 설치한 뒤 계류수, 월영지 분수 등 수경시설과 조경 용수로 재활용한다.

남산공원 실개천.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9.17
남산공원 실개천.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9.17

지하공간에서 지하수 수위 아래로 공사를 진행했을 때 유출되는 지하수를 집수도 등에 모아 밖으로 배출하는데 이렇게 배출되는 지하수를 유출 지하수라고 한다.

남산둘레길에 있는 실개천은 2009년부터 명동역의 유출 지하수를 보조 용수로 활용하고 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북서울꿈의숲도 유출 지하수 재활용을 지속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김인숙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소장은 “하수도로 버려지는 유출 지하수를 공원 내 수자원으로 재활용하면서 상수도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며 “지하수 활용 가이드에 따라 수질 및 시설관리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