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뉴시스 자료사진) 2021.08.12.
【서울=뉴시스】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뉴시스 자료사진)

윤석열 고발 접수 4일 만에 대대적인 수사 나선 공수처

조성은 ‘우리 원장님’ 발언 논란… 김웅과 대화방도 삭제

야권 총공세… “공수처, 박지원 등도 압수수색 진행하라”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이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여야 모두 이번 사건의 진상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대선을 6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전말이 드러난다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나 박지원 국정원장 중 한 명은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일 인터넷 언론사 ‘뉴스버스’의 보도로 시작된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내용은 지난해 총선 당시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김웅 송파갑 후보에게 범여권 인사의 고발장과 증거자료 등을 보내 고발을 사주했다는 것이다.

고발 사주 관련 논란이 거세지자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장을 받았는지 기억은 나지 않는다”며 “당시 총선 선거운동에 집중하느라 저에게 제보되는 많은 자료에 대해 검토할 시간적 여유조차 없었다”고 해명했다.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지난 10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김 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는 지난 6일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이 윤 전 총장과 손 검사 등을 고발한 지 4일 만에 진행한 것이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고발장 접수 4일 만에 압수수색을 시도했다는 것을 쉽게 납득할 국민은 없을 것”이라며 “법리적인 해석을 제대로 했는지도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3일 텔레그램 속 내용을 손 검사가 직접 작성했을 가능성, 누군가에게 단순 전달했을 가능성 두 가지 방향을 두고 수사 중이다. 향후 압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고발장의 실제 작성자를 규명하고 의혹의 진상을 확인하는 수사를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

[천지일보 안동=송하나 기자] 13일 국민의힘 대선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안동시에 위치한 경북유교문화회관을 방문해 지지자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 2021.9.13
[천지일보 안동=송하나 기자] 13일 국민의힘 대선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안동시에 위치한 경북유교문화회관을 방문해 지지자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 2021.9.13

다만, 이번 사건의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공수처에 김웅 의원과의 대화방을 삭제한 상태로 휴대전화를 제출했다고 알려지면서 수사가 난항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윤 전 총장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조씨의 휴대전화에서 핵심 뇌관인 김 의원과 대화방을 삭제하고 증거를 제출했다고 한다”며 “공익제보를 자청한 그가 왜 진실규명의 열쇠를 스스로 파괴했는지 설명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 캠프의 지적에 대해 조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텔레그램의 대화 소스를 디지털 원본 그대로 가지고 있고, 그것을 수사기관에 모두 제출했다”며 “‘손준성 보냄’의 고발장 송부 대화록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확인하시면 대화방 폭파(삭제)’ 부분도 모두 마찬가지다. 우리나라 수사기관에서의 입증 절차를 거친 내용이 정치 공방으로 없는 사실이 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또한 조씨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의혹이 보도된 날짜는) 우리 (박지원 국정)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었다”고 언급하면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조씨는 “이상한 말꼬리 잡기”라며 해명에 나섰지만, 박 원장과 만나기 전 110여건의 파일을 다운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조씨의 해명이 꼬여버린 상황에서 이번 사건이 새 국면에 접어들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초반 수세에 몰렸던 윤 전 총장과 국민의힘은 ‘정치공작’과 ‘박지원 게이트’로 규정하며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측은 공수처를 향해 “박 원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박 원장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왜 잠자는 호랑이 꼬리를 밟느냐”며 “국정원은 정치 개입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는 윤 전 총장을 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외에도 JTBC는 당 핵심관계자를 인용해 조씨의 텔레그램에 전달된 것과 같은 형태의 '최강욱 고발장'이 당에 들어온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반면 국민의힘 공명선거감시단의 단장을 맡고 있는 김재원 최고위원은 JTBC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관련 당직자 전원을 확인해도 이런 보도에 응한 사람이 없다”고 반박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고발 사주 의혹의 진실이 밝혀지면 윤 전 총장이나 박 원장 둘 중 한 명은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대선판에 엄청난 영향을 주는 사건이기 때문에 여야가 한가롭게 정책 경쟁을 할 시기는 아니다. 정책 경쟁은 최종 후보가 선출되고 나서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공수처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자리에서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은 절차상 명확한 불법이며 박지원·조성은 연결고리가 이번 사건 핵심이라고 밝혔다. (출처: 뉴시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공수처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자리에서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은 절차상 명확한 불법이며 박지원·조성은 연결고리가 이번 사건 핵심이라고 밝혔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