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우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우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공동번영 이루자”

몽골 대통령 “선진국 격상 축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몽골과의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며 “새로운 30년을 향해 더욱 굳건하게 손을 잡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의 화상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지금까지의 성과보다 더 큰 협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친환경, 투자, 유통, 광물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하며 공동번영을 이뤄갈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한국은 몽골의 5대 교역국이고 몽골은 우리 신북방정책의 주요 파트너”라며 “양국은 수교 당시에 비해 교역 규모가 110배나 증가할 만큼 빠르게 협력을 확대해왔고 연간 상호 방문 인원이 20여만 명에 달할 정도로 우의를 쌓아왔다”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지난 6월 후렐수흐 대통령 선출 이후 첫 번째 한-몽골 정상회담이다. 후렐수흐 대통령이 2018년 1월 총리 재임 시절 방한 계기에 예방한 이후 두 번째 만남이기도 하다.

후렐수흐 대통령은 “이번 화상 정상회담은 양국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격상하여 양 국민간 우정을 돈독히 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높이 평가하며 “문 대통령의 지도력 하에 대한민국이 코로나19 대응과 경제를 단기간 회복하는데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 세계 경제 10위권에 올라 선진국 지위로 격상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후렐수흐 대통령은 “이것은 바로 대한민국 국가와 정부가 실시하는 합리적인 정책과 한국 국민의 꾸준한 노고와 노력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한·몽 관계 심화·발전이 한국과 몽골뿐만 아니라 지역·글로벌 평화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 이해를 같이했다. 이에 따라 ‘한·몽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을 위한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양국은 이에 기초하여 정치·안보, 경제·통상·투자, 교육·과학기술·환경·보건, 문화·관광·인적교류, 국제무대 및 지역 협력 등 5가지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확대시켜 나가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