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천지일보 2019.12.30
통일부. ⓒ천지일보 2019.12.30

“IOC-北 협의 지켜볼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9일 북한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징계 처분으로 내년 동계올림픽 참가가 어려워진 데 대해 “남북 간 평화 계기와 스포츠 교류의 계기를 계속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자 “정부는 남북 정상이 합의한 대로 올림픽을 포함한 국제 경기대회 등을 통해 한반도 평화의 계기를 만들고자 노력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앞서 AP 통신에 따르면 IOC는 8일(현지시간) 북한의 올해 도쿄올림픽 불참을 이유로 내년 말까지 북한올림픽위원회(NOC)의 자격을 정지하는 처분을 내렸다.

이에 따라 북한은 국가 자격으로 베이징올림픽에 출전할 수 없게 됐다. 또 자격 정기 기간 IOC로부터 재정적 지원도 받을 수 없고, 국제사회의 제재로 지급이 보류된 지난 올림픽 출전 배당금도 몰수된다.

다만 IOC는 북한 선수들이 개인 자격으로 베이징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결정과 북한의 자격정지 기한을 재검토할 권한을 유보한다고 밝혀 조정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 당국자도 “NOC 결정을 둘러싼 IOC의 후속 조치는 북한과의 추가 협의 등을 통해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규정이 있다”면서 “추후 IOC와 북한과의 협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현재까지는 베이징올림픽 출전권을 개인적으로 확보한 북한 선수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지난 3월 조선올림픽위원회 총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세계적인 보건 위기 상황으로부터 선수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도쿄올림픽 불참을 결정했다. 북한은 206개 IOC 회원국 가운데 유일한 불참국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