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 2021.9.9
(출처: 연합뉴스) 2021.9.9

새 전략무기 등도 없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정권수립 기념일 73주년을 맞아 자정에 우리 쪽의 예비군격인 노농적위군과 경찰격인 사회안전무력의 열병식을 진행했다.

조선중앙통신은 9일 “공화국 창건 73돌 경축 민간 및 안전무력 열병식이 수도 평양의 김일성광장에서 성대히 거행됐다”며 “9일 0시 환영곡이 울리는 가운데 김정은 동지께서 열병광장 주석단에 나오셨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열병식에 참석은 했으나 연설은 하지 않았다. 대신 리일환 당 비서가 연설을 맡아 “오늘의 장엄한 열병식은 공화국의 아들딸들이 사랑하는 어머니 조국에 드리는 가장 숭고한 경의”라고 말했다.

이날 열병식은 노농적위군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조용원 당 조직비서가 사열을 했고, 각 도의 노농적위군 열병부대들은 도당 책임비서들의 인솔 하에 행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방역을 맡은 비상방역종대와 보건성 종대도 열병식에 참가했고, 오토바이·트랙터 등을 동원한 기계화종대들도 등장했다.

하지만 관심을 모았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최신 전략무기는 등장하지 않았다.

열병식은 시작할 때와 마칠 때 축포로 장식됐고, 열병식 이후에는 광장에서 청년·학생들의 야회가 이어졌다.

이날 주석단에는 리일환·정상학·오수용·태형철 당 비서와 김재룡 당 조직지도부장, 오일정 당 군정지도부장, 김영철 당 통일전선부장, 정경택 국가보위상 등이 자리했다.

군과 정보당국에 따르면 이날 열병식은 0시부터 약 1시간가량 실시됐고, 규모도 최근 열렸던 열병식과 비교해 다소 축소된 것으로 파악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