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임하던 지난해 4월 검찰이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이던 김웅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 당시 열린민주당 국회의원 후보 등의 이름을 적은 고발장을 전달하고, 이들을 고발토록 청부했다는 의혹을 한 인터넷 언론사가 보도하자 그 파장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김웅 의원 등 일부 당사자들은 사실 무근을 주장하고 있지만 사안이 워낙 중대하고 정치권에 미칠 파장이 간단치 않기에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해 대검찰청은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겠다”면서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치권에 태풍을 몰고 올 수도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대검의 처신은 아주 신중해야 한다. 게다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도 직결된 사안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먼저 철저한 사실관계 확인이 시급하다는 점이다. 사실관계 없이 다시 정치권 공방으로 이어진다면 대검에 대한 신뢰는 물론이요, 대선정국 전체가 흙탕물이 될 수도 있다. 더욱이 이번 의혹 사건을 보도한 모 인터넷 언론사에 대한 신뢰와 명예도 중요한 일이다.

앞서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한 것은 보도된 기사 내용으로 볼 때 국민적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4월이면 여야가 총력전을 펼치던 총선 정국이다. 큰 이슈 한 방이 전체 총선정국을 강타할 수도 있던 민감한 시기였다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그 시기에 검찰이 그 한 방을 위해 야권 국회의원 후보를 통해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청부토록 했다면 이건 정말 듣고도 믿을 수 없는 ‘막장 검찰’의 단면을 보는 것과 다름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대선에 나선 윤 전 총장은 또 어떻게 될 것인가. 보도에 따르면 MBC의 ‘검언유착’ 보도와 일부 언론이 제기했던 윤석열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에 대한 내용이었다. 여기에 유시민 이사장과 최강욱 당시 후보 등이 개입해서 윤 전 총장과 김건희씨, 그리고 윤 전 총장 측근으로 분류됐던 한동훈 검사장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 핵심이다. 겉으로 보면 그럴듯한 사건 흐름과 각 인물들이 대립하는 낯익은 구도로 풀이된다. 게다가 큰 틀에서 보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법적 쟁송의 중심에 있는 사안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번 보도가 사실일 경우 차기 대선에도 결정적인 변수가 될 수도 있음을 잘 알기에 먼저 대검의 신속한 사실관계 확인이 너무도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선정국의 안정적 흐름과 검찰에 대한 작은 신뢰가 남아있기에 이번에 보도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