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 안산시, 시민이 제안하고 개선하는 규제합리화 공모전 개최ⓒ천지일보 2021.8.26
안산시 규제합리화 공모전 개최 포스터. (제공: 안산시청) ⓒ천지일보 2021.8.26

오는 10월 5일까지 진행
일상·경제활동 저해하는 걸림돌 규제 발굴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안산시가 ‘2021년 안산시 규제합리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시민과 기업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저해하는 걸림돌 규제를 발굴·개선하기 위해 시민이 제안하고 개선하는 것으로 공모기간은 오는 10월 5일까지며, 안산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분야는 ▲시민복지 ▲일상생활 ▲취업·일자리 ▲소상공인·중소기업지원 ▲신산업 등 5대 핵심 민생규제와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저해하는 걸림돌 규제를 포함해 모두 6개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단순 민원이나 진정, 타 제안제도를 통해 이미 제출된 의견은 이번 공모에서 제외된다.

신청 방법은 안산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시정안내→시정소식→고시‧공고 또는 새소식에서 제안신청서를 내려 받아 이메일로 하면 된다.

수상작은 창의성, 파급성, 완성도, 효과성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1차 사전심의 및 2차 최종 심사를 거쳐 11월 중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시상은 시민 공모부문 최우수상 1명 50만원, 우수상 1명 30만원, 장려상 2명 각 10만원으로 시장표창과 상금이 지급되고, 공무원 공모부분 최우수상 1명 50만원, 우수상 2명 각 30만원, 장려상 4명은 각 10만원으로 시장표창과 상금뿐만 아니라, 선정결과에 따라 인사가점 및 상시학습 시간도 지급될 예정이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관련부서 검토 후 자치법규 개정 및 중앙부처 개선 과제로 제출해 규제혁신 우수사례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에 시민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며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이 겪고 있는 생활 속 규제들이 빠짐없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안산시청 홈페이지나 혁신법무과로 문의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