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금융감독원이 국내 6개 대형 카드사에서 부당발급된 것으로 의심되는 2만 여건을 적발해 이들 카드사에 책임을 묻기로 결정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4월부터 약 3개월에 걸쳐 대형 카드사의 내부서류와 녹취파일 등을 검사해 부당발급 의심사례로 2만 여건을 분류했다.

검사 대상은 신한 현대 KB 삼성 롯데 하나SK 등 업계의 자산확대 경쟁을 주도한 6곳이다.

금감원은 이들 카드사가 상환능력이 부족한 고객에게도 카드를 발급했거나 고객심사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파악했다.

현재로선 6개 카드사 모두 위법 사실이 드러나 징계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 카드사들에 대해선 카드대출 증가율과 신규발급 증가율 규제가 한층 엄격해질 예정이다.

부당발급 사례가 대출 영업을 지나치게 확장한 대형 카드사에 집중된 만큼 이들에 대해선 대출과 신규발급 규제도 더 세게 적용된다.

대출자산이 많은 상위 2~3개사에 대해 연간 대출 증가율을 4%대로 억제하는 방안을 해당 카드사와 협의하고 있다. 카드발급을 많이 늘린 상위 2~3개사는 신규발급 증가율이 연간 2%대로 제한된다.

금감원은 전체 카드사들로부터 자체 경영계획을 제출받아 향후 2개월 연속 계획된 수준을 초과한 카드사는 특별검사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